[국제경영] 까르푸 한국진출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선정이유
기업개요
사업내역
사업평가
개선방안 및 의의
본문내용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후, 다국적 유통업체중
5개사가 한국에 진출,국내업체와 경쟁

국내 유통업계도 대형화, 다점포화, 업태다각화 ,복합경쟁구도화.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로 인한
국내 유통산업 구조개편 촉진 전망

예상과는 달리, 세계 2위 소매유통업체 까르푸
이랜드 그룹에 최종 매각하고 철수

풍부한 자금력과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한
까르푸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패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외국 진출 전략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까르푸는?

회사 소개

까르푸 그룹은 1963년에 설립되어 지난 43년 동안 유통분야의
독특한 경험과 선진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퍼마켓”이라는
산업태를 최초로 창안, 신유통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
해오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30여개국에서 14000 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2위, 유럽 1위의 유통 업체이다.


시장규모
전체 소매업 시장의 규모가 66조원에 불과하고
할인점의 비중이 2%에 불과했으므로 시장 규모의 성장 가능성이 컸음
경쟁의 수
경쟁의 강도가 약했음 - 96년 당시 48개 점포가 입점해 있었던 데 반해,
국내 소매시장의 적정 할인점 수는 대략 307개
정부의 외국인 투자 촉진
유통시장 완전 개방과 외국 자본 유치를 위한 정부의 각종 규제 완화로
외국업체의 투자환경 대폭 개선
선점효과
경쟁기업에 비해 빠른 진출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코참비즈넷(http://korchambiz.ne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한국까르푸(http://www.carrefourkr.co.kr)
삼성홈플러스(http://www.homeplus.co.kr)
박종현,「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무한, 2006
김용원,「새로운 길에서 미래를 보다」, 삶과꿈, 2005
한국경제 2006.07.09 일자
레이버투데이 2006.06.12 일자 (http://www.labortoday.co.kr)
http://blog.naver.com/hyumba2/140022836983
http://cafe.naver.com/amak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국제시장은 치열한 경쟁사들과 다양한 니즈를 요구하는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국제환경에서 다국적기업은 선진국의 첨단기술이나 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해외에 직접 투자하기도 한다. 세계의 전자기업들이 미국의 IT산업단지인 실리콘밸리에 많은 현지법인을 설립한 것은 한 좋은 예라 할 수 있다.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경쟁기업에 대한 견제의 목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경우, 다른

  • [전략경영] 까르푸 현지화전략 -중국성공진출전략, 한국시장진출 실패
  • 전략경영론까르푸 - 현지화전략목차1. 까르푸 기업소개2. 현지화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1) 현지화 전략의 개념2)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3. 중국의 성공사례와 한국의 실패사례1) 까르푸의 중국시장 진출2)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3)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4)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4. 결론1) 결론2) 까르푸가 남긴 교훈5. 토의과제1) 유통산업의 국제경쟁 유형은 무엇입니까?2) 까르푸의 세계화전략의 실행상 오점과 대안의 제시하시오.1. 까르

  • [국제경영] `까르푸` 한국진출 부진이유와 앞으로의 전략
  • 까르푸는 의외로 한국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비단, 까르푸 뿐만 아니라 월마트 등 세계 유수의 유통할인업체가 전체적으로 국내시장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것을 비추어 볼 때, 까르푸가 겪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은 한 기업이 FDI를 함에 있어 범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경영방식과 아울러 얼마나 현지화에 충실하게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까르푸의 실패원인으로 우선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을 펼쳤으나, 중국 내 인지도 하락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

  • 국제경영_월마트,까르푸,한국시장진출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 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1)월마트(2)까르푸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