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재래시장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래시장이란?
2. 이마트 성공원인, 재래시장 SWOT 분석
3. 마케팅 중점
4. 활성화를 위한 제안
(1) 관광사업화
(2) 농협 하나로 마트
(3) 로컬 푸드
5. 외국 전통시장의 성공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1. 재래시장이란?
재래시장은 통상적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재래시장은 건물보다는 장소를 의미하는 입지적 개념으로 일정한 지역을 점유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장소란 단순히 물리적 환경에 의한
한정된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
생활양식, 인간 형태 등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해 구체화된 공간을 의미
하는 것이다. 이처럼 복합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는 재래시장의 정의를 보면
단순한 물적 교류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설측면에서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2. 지피지기(이마트 성공원인, 재래시장 스왓분석)
#이마트 성공 원인 분석
첫째 시장선점효과
신세계는 국내 할인점시장 초기에 할인점 설립을 위한 부지를 선점하고,
단시간에 다점포화에 성공해 강한 브랜드력을 구축했다.
둘째 규모의 경제
매출 규모가 커질수록 제조업체에 대한 협상력은 커지고, 고정 점포투자에
대한 이익증가 레버리지 효과가 커지기 때문이다.
셋째 신선식품의 강점
 이마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순수 토착기업으로서의 색깔이 짙어지고 있다.
국내 할인점은 기존의 재래시장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런 특성상 국내 할인점의 성패는 신선식품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째 전문경영인체제와 조직문화
신세계는 유통 전문그룹사 중 거의 유일한 전문 경영인 중심기업이며,
오너의 간섭을 최대한 배재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준이 낮은 자료
  • ik***
    (2008.04.28 00:41:1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재래시장을 중심으로)
  • 대상 :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시장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Ⅰ. 머리글Ⅱ.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Ⅲ. 마케팅전략 도출을 위한 선행 연구Ⅳ. 신포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Ⅴ. 결론재래시장은 영세성, 전근대적 시설과 환경, 낙후한 운영방식, 저급서비스 등으로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시대에 변화와 더불어 욕구와 구매의식이 변화한 소비자들은 대형 할인점의 편리한 시설과 서비스를 찾아가게 되었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
  • “전통시장”개념,SWOT분석활성화사례한계점활성화방안향후방향제언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2.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황분석3. 전통시장 SWOT분석4. 전통시장(재래시장)의 활성화 사례(1) 국내 활성화 사례(2) 해외 활성화 사례5.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한계점6.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제언(1) 시설의 현대화(2) 마케팅전략 제언(3) 관련정책의 문제점 개선7. 결론 및 향후방향 제언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시장이란 구매자와

  •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 마케팅 의사결정은 이미 시작된다. 서비스나 제품이 만들어지면 홍보, 판매 전략을 세운다. 이후 시장에서의 고객 반응을 파악한 뒤 피드백하여 필요한 경우 전 과정의 마케팅 전략 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정부 정책 역시 기업과 마찬가지이다. 먼저 정부 산하의 각 기관은 맡은 분야의 현실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정부 산하의 중소기업청은 재래시장의 활성화 문제 등이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파악한다. 이후 재래시장의 상인들이나 소비

  • [마케팅] 이미지 혁신을 통한 `하나로마트` 마케팅전략
  •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떨어지며 다른 할인점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농협 하나로 마트 역시 국내외 할인매장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계획중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세분시장에 어떤 마케팅전략으로 고객에게 농협 하나로 마트가 다가가면 성공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상해보기로 하였다.3. 하나로 마트의 상황 분석 및 문제점 도출● SWOT 분석WEAKNESSES재래시장분위기의 농수산물만 취급한다는

  • 기업과 경영의 이해 현대카드의 마케팅 성공요인
  • 시장의확대(소비심리회복, 정부규제완화)카드시장의 성장세 유지카드사의 지속적 상품개발과 마케팅,재래시장의 카드사용 확대틈새시장의 존재정부 규제로 인한 성장세의 둔화신규사업자의 진출기존 경쟁사 간의 경쟁 심화수수료율 인하 압력현금서비스의 취급비율규제*선정 이유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최초’의 사례는 너무도 많다. * 개별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 * 세이브 포인트 제도로 자동차 구매 촉진*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