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LG투자증권 식시시그마(6시그마) 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정의
1) 현재의 창구 상황
2) CTQ
3) 프로젝트 선정
3. 측정
1)고객 품질 요구(CTQ)를 도출
2)현재의 시그마 수준을 측정
3)실현 가능한 시그마 수준을 측정
4. 분석
1)경쟁사와 상호 비교 – 고객만족도 차이분석
2)프로세스별 결함요인 분석 - Fishbone
3)Fishbone 분석결과의 검증 – 가설설정 & 가설검증
5. 개선
1)가설검정에 의한 개선안 도출
2)개선된 프로세스 및 RISK 검증
3)개선효과
6. 관리
1) 프로세스 개선안 평가
2) 시그마 수준 개선 효과
3) 비용 개선 효과
4) 고객 만족도 개선 효과
5)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 식스시그마 도입의 효과와 방안 모색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한국 경제에서 금융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큼에도 불구하고 낙후된 관리방법으로 인해 IMF등을 거치면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이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금융업계에서의 혁신적 개선이 필요 하다.
6시그마 기법은 그 동안 제조업 부문에 도입되어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비제조업 부문에서는 그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들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6시그마 기법의 도입에 취약한 면이 있었다. 우리는 이번에 비제조업 부문의 하나인 금융서비스에서 6시그마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측정하고 앞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금융서비스에서 6시그마 도입의 배경 및 필요성>
◎금융산업 - 서비스 산업 중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서 금융질서의 유한자금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량서비스 산업에 속한다.
◎금융시장의 현재 상황
- 금융시장의 세계화 물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 한국금융산업은 이러한 규제완화 및 증권화 추세에 철저히 대비하지 않고는 앞으로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동일한 금융권내의 금융기관간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차별화를 하고, 차별화 된 혁신적 금융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노하우를 확보하며, 차별화 된 금융상품을 고객들이 구매 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금융산업의 경영혁신이 크게 요구된다.

⇒◎금융기관 측면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인한 수수료증대 중심의 수익구조 창출 필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4가지1) 경영혁신의 사례전달.pp172) 새 업무와 새 기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pp173) 경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확립이 필요.pp184) 꾸준한 피드백이 필요pp18Ⅱ. 6시그마1. 6시그마.

  • IBM의 국제적 경영 전략과 실현 방안
  • 사례1. 기업소개한국IBM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설팅 업무에 이르기까지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입니다. 1967년 창사 이래 한국 IBM은 한국의 정보기술 산업분야의 발전과정을 선도해왔습니다. 21세기를 맞아 IBM은 e-비즈니스 온 디맨드 전략 하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 고객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1) 기업문화 한국IBM은 지속적인 성장과 내실있는 경영에 초점

  • 6시그마의 개념과 경영전략, 국내현황, 경영사례
  • 6시그마의 개념과 경영전략, 국내현황, 경영사례목차* 6시그마 경영Ⅰ. 6시그마의 개념Ⅱ. 국내현황Ⅲ. 6시그마 경영사례1. 국외2. 국내1) 전자분야(1) LG전자(2) 삼성전자2) 자동차분야(1) 현대, 기아자동차(2) 만도Ⅳ. 6시그마 경영전략1. 전사적 경영시스템 혁신수단으로서의 인식2. 정보화전략과의 연계성3. 협력업체와의 공동추진Ⅴ. 과제6시그마 경영국내도입초기에 품질제고의 수단으로 인식되었던 6시그마(sigma : 6)경영이 이제 하나의 경

  • [GE경영분석]세계적 기업 GE의 성공적인 경영 기법에 대한 고찰
  • 6시그마 운동6시그마 운동은 1995년부터 전사적으로 공표, 무려 5억 달러 이상의 교육 훈련비에투자하여 집중된 내부 교육을 실시하였다.대부분의 기업들의 교육이 일회성 행사에 그쳐, 직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없었던 것에 비해, GE는 6시그마 전문가들을 직원으로 채용, 강도 높은 교육활동을 전개, 교육을 마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선순환의 고리를 처음부터 염두에 두었다. 1999년 GE의 연두보고서에 따르면, 6시그마를 도입을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2) 품질경영4. KFC p.20~215. Sony p.22~24(1) sony사의 경영지침6. LG상사 p.24~257. IBM의 경영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