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성격이란 무엇인가
1. 성격의 개념
1) 성격 :
2) 성격 정의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핵심 개념
4) 성격에 대한 여러 정의에서의 공통점
2. 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1) Thomas A. Harris : 4가지 유형으로 분류
2) Kluckan 2) Skinner
3) Freud 4) Allport
5) Fromm 6) Cattell
3. 성격의 내용
① 통합적 기능
② 적응 기능
③ 행동의 독특성
④ 인간의 본질

2장. 성격이론 분류
1) 특성이론
(1) 유형론(2) 특질론
2) 과정이론
(1) 정신분석(2) 행동주의
(3)인지주의 (4) 인본주의
3) 유형론
(1) Hippocrates의 유형론
① 다혈질 ② 우울질③ 담즙질 ④ 점액질
(2) Sheldon의 유형론
① 내배엽형(비만형, 내장형)
② 중배엽형(근골형, 신체형)
③ 외배엽형(세장형, 두뇌형)

3장.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주요개념
(1)리비도 (2)원초아 (3)자아(4)초자아
2)마음의 지향학적 모형
3)마음의 구조적 모형
(1)원초아 (2)자 아 (3)초자아
4)성격의 발달 :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출생부터 1세까지 )
2)항문기 (1세,1세반 - 3세까지)
3)남근기 (3세 -6세까지)
4)잠복기(6세-12.3세까지)
5)생식기(사춘기부터-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
2. 안나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이론
1)주요개념
(1)불안 (2)자아방어기제
2)안나 프로이트의 10가지 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퇴행
4. 격리 5. 취소 6. 투사
7. 투입 8. 자기로의 전향
9. 역전 10.승화
3)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4장.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
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2) 주요개념
(1)반응적행동 (2)조작적행동
(3)변별자극 (4)강화 (5)행동형성
3)고전적 조건화
4)조작적 조건화

2.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
1)주요개념
(1)모방 (2)인지 (3)자기조정
(4)자기강화와 자기 효율성
2)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3)성격의 발달

5장.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1. 주요개념
1)도식 2)조직화
3)동화, 조절, 적응
4)평형화와 평형
5)자아중심성
2. 인지발달의 단계
1)감각운동기(0-2세)
(1)반사활동기 (2)일차 순환반응
(3)이차 순환반응 (4)이차 도식들의 협응
(5)삼차 순환반응 (6)상징적 표상
2)전조작기(2-7세)
3)구체적 조작기(7-11세)
4)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
3.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자아 중심성의 변화
1)감각운동기의 자아중심성 :
2)전조작기의 자아중심성
3)구체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4)형식적조작기의 자아중심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장. 성격이란 무엇인가

1. 성격의 개념

1) 성격 :
① 개인이 원래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성individuality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된다. 즉, 개인의 어떤 특징으로 간주하여 ‘소심한 성격’, ‘대담한 성격’, 혹은 ‘공격적 성격’, ‘온화한 성격’이라는 용어로 사용된다.

② 한 개인의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 또는 능숙함과 같이 사회적 특성까지도 기술하는데 사용한다. 즉,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느 정도 능숙하게 그리고 원만하게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느냐의 적응성을 의미한다.

2) 성격 정의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핵심 개념
① 일관성: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행동의 안정성
② 독특성: 동일한 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차이☞ ∴ 성격이란 일관성 있는 행동특성의 독특한 조합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
-Barry J.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성옥련〮ㆍ김수정ㆍ이지연 공역, 중앙적성출판사,1995
-P.G.Richmand, 『Piaget이론입문』, 강인언 역, 학지사, 1994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김용태 (2000) 가족치료 이론, 제 7장 정신 분석적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서울: 학지사.
-박태영·유수현 (2001). 가족치료 패러다임의 변화와 가족치료 모델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 치료학회지, 9(1), 21-56.
-조두영 (1999). 프로이트와 한국문학. 서울: 일 조각.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
-http://kin.naver.com/detail/detai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