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미국의 기업문화와 한국의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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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기업문화와 한국의 기업문화를 비교 분석한 논문 및 레포트용 참고 자료입니다. 미국에서 크게 성공을 거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회장의 기업문화 특강에 대한 중요 요점도 요약하여 부록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정부의 힘인가 , 기업의 힘인가?
3. 미국 기업문화의 장점
4. 의사 소통의 방법
5. 미국기업의 문화가치
6. 한국기업의 기업문화
7. 미국기업의 문화적 특성
8. 부록 : 사교 집단적인 미국 기업 문화의 4가지 특징
본문내용
1. 미국 기업문화의 장점
미국 기업 문화도 우리와는 다른 단점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거론 하려 하는 것은 요즈음의 삼성의 불법 경영세습이라는 토픽에 맞추어 지면의 제한이 있는 레포트의 제한 적인 면을 고려 장점을 찾아서 우리와 비교 하려 한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우수기업들은 기동성 있는 신속한 적응행동과 고객에 대한 최우대 서비스, 자율적 경영과 창의적 사업개발, 그리고 인간위주의 경영관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오랜 기간을 통해서 개발해 온 조직체의 전통과 가치를 보존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간단한 조직구조 속에서 방임과 통제의 양면성을 띤 혼합경영관리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이들 기업문화의 특징이다.
우리 기업들이 보수적 경영과 유교문화에 기본을 둔 계층조직의 문화라 상사의 감독과 통제가 중요시되며, 보수적이어서 조직구조가 변하기를 원하지 않는 기계적인 조직으로 관료적인 문화하는 것 그 대표적이다. 대기업이나 대규모 조직은 관료제화 되어 계층화가 되어 계층과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문화가 기업 문화의 뿌리이다. 그러나 미국기업의 첫째 특징은 유동적인 조직구조와 신속한 경영행동을 통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속한 적응행동은 몇 가지의 구조적, 기업 문화적 특성에 의해 발휘되고 있다. 첫째, 조직 구성원들 간의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의사소통(communication) 행동이다.

2. 의사소통의 방법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은 당면한 상황의 성격에 따라서 의사소통의 대상자와 의사소통의 방법에 있어서 보다 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이 자기 사무실에서만 있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른 부서에 다니면서 비공식적인 접촉을 항상 유지하고 있음으로써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일상 업무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이러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여러 가지의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방법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태스크 포스(task force)와 프로젝트 팀의 소집단구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셋째, 우수기업들은 조직구성원의 신속한 적응행동에 있어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행동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완전한 계획수립에 너무 오랜 시일을 소비하여 필요한 행동을 지연시키지 않고, 우선 적절한 행동을 취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 봄으로써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미국 영화중 군대가 나오는 영화를 보면 이를 실감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군대는 얼차려, 기합등 경직된 일제 문화의 잔재가 존재하는 상명하복식이다. 그러나 미국의 사병들은 장교 사무실에 가서 책상에 걸터앉아 농담도 서슴치 않는다. 그렇다고 예의를 차릴 때 안 차리는 것은 아니다.

3. 미국 기업의 문화가치
미국 기업의 문화가치는 기업이 자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이념과 전략, 그리고 방침을 설정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되고 경영층의 모범적인 표준행동과 조직구성원의 규범화된 행동에 의하여 정착되고 강화되어 가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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