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정보사회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의 출현
 (1) 대중문화의 정의와 주류화 과정
 (2) 대중문화의 성격과 영향

 
2. 정보사회의 도래와 문화적 변화
 (1) 뉴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2) 정보 사회의 문화적 변화
(3) 정보사회 문화 변화에 대한 관점

 
3. 미래 정보 사회의 문화
(1)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디어 진화와 전망 ?
(2) 미래정보사회의 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의 시작은 우리에게 두 가지 커다란 것을 가져다 주었다. 새로운 천년의 시작과 다른 하나는 바로 디지털 혁명이다. 지금 우리가 숨쉬고 있는 이 순간에도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혁명과 더불어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계속되어 온 산업사회의 기준과 패러다임이 무너지고 지식사회, 후기산업사회 등으로 표현되는 새로운 정보사회에서의 패러다임이 재생산되고 있다. 이것은 또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이 바뀌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산업사회가 농경사회에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모든 부분을 새롭게 창출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사회시스템을 구성하였듯이, 정보사회에서도 행정, 기업, 경제, 법규범, 정치, 문화, 교육, 기술 등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전반에 걸쳐 정보사회라는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사회시스템과 패러다임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 대중이라 불리는 사람들에게 가장 빠르고 깊숙하게 침투하는 것이 바로 문화이다. 문화란 개념은 쓰는 사람에 따라서 또 학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지역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습득된 지식, 믿음, 기술, 행동들을 모두 포함하는 생활양식이다. 생물학적 속성에 따른 행동이 아닌 후천적으로 배우고 학습해서 아는 모든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원시사회든 현대사회든, 서구사회든 아프리카 사회든, 모든 사회는 시공을 초월하여 문화를 가지고 있다. 문화는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변화와 외적인 자극에 의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또 축적되기도 하며 소멸하기도 한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전승되어 오던 놀이나 오락, 정치나 교육제도 등이 사라지고 그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것들로 대체되는 것들이 한 예이다.
정보사회 역시 시대의 특징에 따른 나름대로의 문화적 변화를 가지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문화적 변화의 핵심은 기술의 발달, 다시 말해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문화의 확산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미디어란 말은 그것을 통하여 어떤 것이 운반되는 통로를 말하며 매체로 번역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스 미디어란 대중사회에서 의사소통의 기관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정보사회에서 문화는 각종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형성되고 확산된다.

참고문헌
권태환 외(2000),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M&B
이종구 외(2005),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M&B
임동욱 외(2006), 「사람, 사회 그리고 미디어」, 이진출판사
정보사회학회(1999),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출판
배규한외 4인(2004),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강길호외 12인(1999), 「정보사회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강현구 (2003), 「대중문화와 뉴미디어」, 월인
김창남 (2003),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박영욱 (2003), 「철학으로 대중문화 읽기」, 이룸
마틴 밴 더 맨덜(2005), 「유비쿼터스의 최전선」, 미래 M&B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6), 「유비쿼터스 사회 구현을 위한 IT 전략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경영학, 행정학, 문화현상, 사회학, 사회문화] 문화현상 UCC
  • 문화는 무엇이고, 그의 영향력은 어떠할까?2. 문화 현상, UCC?1) UCC의 탄생과 등장 배경.UCC는 최근 들어 웹2.0의 부상과 정보 유통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큰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그리고 UCC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인터넷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하려는 광고효과와 수익을 얻으려는 기업들과 욕구가 맞아 떨어져 그 파급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UCC가 주목 받을 수 있었던 배경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힘이 크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보다 더 편히 콘

  • 문화기술과사회변동 강의요약본 합본
  • 사회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거시적으로 보자면인류 문명의 변화란 결국 기술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는 결국기술의 변화였고 그 결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뿐만 아니라 미디어학자 맥루언이 ‘기술은 우리의 감각기관의 확장’이라고 했듯, 기술의 변화는 인간 관계, 라이프 스타일 등 개인적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기 시작

  •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및 싱가포르 정보화 발전 비교를 통한 향후 정보화 촉진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 사회문화적 조건속에서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는지 또는 지연되거나 변형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단지 장기예측를 통해 그 사회적 영향의 방향을 개괄하고 있을지라도, 정보기술적 가능성과 그 파급효과 그리고 그 내적 변동궤적(trajectories)이 향후 어떤 사회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보 사회변동은 정보통신기술혁신에 따라 기술적으로 결정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면 사회학자들은 정보통신기술의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사회문화 전반적인 배경 등을 고려하여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 소비자행동론의 핵심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는 소비자행동의 정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심리분석, 관여도, 최신 소비트렌드 분석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1. 소비자행동이란?소비자의 구매행동. 이 말은 1960년대 이후 전개되어 온 소비자행동론에서의 모델 또는 가설을 가리키는 것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