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족친화 기업의 이해



Ⅱ. 가족친화 제도의 유형




Ⅲ. 가족친화 경영의 성과




Ⅳ. 가족친화 경영 사례




Ⅴ. 가족친화제도 성공요건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가족친화경영의 이해

(1) 가족친화경영이란?

가족친화 제도는 근로자들이 직장에서의 요구와 부모로서의 요구를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육아 및 가족관련 휴가, 탄력적 근무제도, 근로자 지원서비스 제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가족친화 기업이라 함은 이러한 가족친화 제도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이 우리나라보다 빨랐던 대부분의 OECD국가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가족친화 기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국가와 기업의 정책적 측면에서 다양한 가족친화 제도가 정비되었으며, 이러한 제도의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가족친화 경영은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률을 낮추며 근로자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생산성을 향상시켜 기업의 이익 증대를 가져온다. 독일의 '헤르티에재단'에 따르면 가족친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생산성이 30%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는 바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 친화적 제도의 시행이 기업에게 적지 않은 비용부담을 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이를 시행하는 것은 이러한 투자를 통해 기업 이미지 및 경쟁력 개선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일과 가족을 조화시키고 있는 가족친화 기업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자주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법적으로 아무리 좋은 제도를 만든다 하더라도 기업들이 외면하면 아무런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현재의 사회구조와 근로자의 요구에 알맞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참고문헌
디지털타임즈(2006-11-13)

가족친화적정책을통한 일-가정 균형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정영금)

기업의 가족 친화적제도에 대한 일 고찰 (사회복지정책 안병철)

가족친화 기업모델 및 사례연구(이화여자대학교 강혜련, 구자숙, 김효선)

일과 삶의 균형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해방 전후 김연수 구연경 민창주에 대해서
  • 가족들에게 헌신했으며 자신의 공부가 끝날 때까지 묵묵히 뒷바라지를 해주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지극히 감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식민지 조선으로 돌아오자 가족들의 기대가 커져 가면서 약간의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민창주는 변호사 개업을 잠시 유보하고 경성방직으로 찾아가 고문 변호사직을 청했다.당시 경성방직의 경영을 주도하고 있었던 김연수는 자신과 비슷한 또래이면서 비상하게 똑똑하다고 생각되는 민창주에 매우 큰

  • GREEN MARKETING
  • 경영의 최우선 목표로 실천하기 위하여 모든 임, 직원들이 환경,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당사 임, 직원 모두는 하나가 되어 적극적으로 지구환경 보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한다. 1. 모든 제품 및 공정에서의 환경분야에 대한 새로운 가치 창출.2. 사회책임경영 실천.3. 대우일렉 및 모든 협력업체는 환경친화적인 구조로 변화.4. 모든 제품 및 공정에서의 오염원 최소화.5. 당사 모든 기업활동에서 Life Cycle Thinki

  • 2022년 2학기 남녀평등과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남녀평등의 의의와 기본원리 등)
  • [조직] 풀무원 조직구조와 문화
  •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들자.2)조직구조사업부별 책임 경영(샘물, 생식품 등.), 소집단 중시(소규모 판매조직)3)기술능력생식품 유통을 위한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생산 이후 모든 Process에서 냉장 유통CVO System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ERP 시스템 구축4)리더십 스타일고객기쁨경영(고객중시), 품질 경영을 위한 원칙을 중시, 생산현장(위생) 중시,5)관리제도개별인센티브 운용, 능력주의, 평가제도, 관리자 능력강

  • [국제마케팅] 태평양의 중국진출 신제품 -(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 태평양은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서적 및 참고 사이트 ▣- (주)태평양 사이트 www.amorepacific.co.kr라네트 사이트 www.laneige.com- (주)태평양의 유럽시장 진출사례(http://ns.dure.net/~kaib/archives/99-11/pac.ppt)- 중앙, 동아, 한겨레 일보 사이트 중 (주)태평양 기사 검색- 한국 화장품 신문 - 대한 화장품 공업협회 www.kcia.or.kr- 검색사이트 www.naver.comwww.yahoo.comwww.empas.com-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장세진 지음 / 박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