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해방에서 지금까지
그간의 노력
대선을 통해본 대입 정책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Ⅰ. 교육의 기능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사람의 인격을 형성하는 모든 면을 포괄한다. 교육은 무엇보다 사람의 지적 성장을 북돋운다. 우리로 하여금 상식에서 심오한 학문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교육의 첫째 기능이다. 가정교육,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으로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아는 힘을 기른다. 또 교육은 우리의 인격 형성에 필수 요소인 온갖 덕을 쌓도록 가르친다. 착한 마음, 서로 사랑하고 협동하는 정신 등 사람으로서 가져야 할 모든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실을 기르도록 끊임없이 우리를 이끌어가는 것이 교육의 구실인 것이다. 그뿐 아니라 교육은 우리의 몸을 건전하게 가꾸도록 작용한다.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몸에 있다고 하는 말과도 같이 건전한 육체는 중요한 것이다. 아무리 심오한 지적 상징과 고매한 덕을 쌓았다 하더라도 몸이 약하다면 그것은 그 가치를 발휘하지 못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의 몸을 튼튼히 하는 기능도 교육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인류의 발전에서 교육은 아주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은 후세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이념, 신념, 가치관, 세계관 등의 지식을 전수하여 후대가 환경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게하고 나아가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Ⅱ. 한국 교육 정책의 실태

이와 같이 교육의 기능이 개인과 사회의 유지 발전에 대단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100년을 이어갈 정책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대학입시제도는, 그것이 뒷받침해 온 학벌위주의 사회적 풍토와 과거 군사 독재 시절로부터 이어져온 정부중심의 과도한 교육규제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공교육제도와 함께 한국 교육실패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한국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한국 교육개발원
2. 조성종,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 특징」, 고려대학교, 2001
3. 2004.08.26 연합뉴스 - “특집 : 새 대입제도 ①제도 변천사”
4. 윤정일 외, 「한국의 교육정책」, 서울: 교육과학사(1995), pp213-214
5. 이종재 외, 「교육개혁 방향에 따른 대학별 입학자 선발 방법에 관한 기본 모형 연구」, 교육부정책연구보고서(1995), pp31-34
6. 한국교육과정 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 「대학수능시험 개선방안 연구」, 2004.12.31
7. 교육부 행정자료, 1995.12
8.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 2006.03.30 : ‘2008 대입제도 이렇다’
9. 한국교육신문 : ‘교육부 대입전형 시뮬레이션 발표’
10. 스터디 코드(www.studycode.net)
11. 2005.05.10 부산일보
12. 2006.03.16 한국교육신문
13. 2005.05.21 중앙일보
14. 강병운, 한국교육연구 제 7권 2호 - 「대학입시제도 변화에 관한 연구」
15. 김영화 외, 2005, 사회정의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정책론
16. 한국의 교육정책 형성 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17. 입시산업의 규모 및 추이분석:대입정책과 사교육의 관계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
18. 연구책임자 김미숙, 한국교육개발원
19. 2004 당면 교육정책 개선방안 / 제73집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4
20. 대한민국 교육정책은 누가 결정하는가 / 김태훈 / 태영 /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초중등교육법」과 「사립학교법」에 따른 해당 학교의 관할청의 지도감독을 받는다.부칙이 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참고문헌http://hyeonjoo.com.ne.kr http://www.hakdo.net http://cyber.cju.ac.kr http://slisnet.skku.ac.kr한상완 외.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방향.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김중한 저. 학교도서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82김세익 저.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서울 : 삼성문화사, 1992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사회복지 윤리 딜레마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목 차 -Ⅰ. 서론1. 사례설명2. 이론적 배경1) 사회복지기관과 재원(1)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2) 사례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윤리기준Ⅱ. 본론1. 딜레마 설정1) R기업 사장의 사정을 받아 들여 기업과 복지관의 장기적인 안정을 도모해야 하는가?2) R기업 사장의 부탁을 거절하고 원래 계획한대로 특성화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가?2. 딜레마 상황에 대한 찬/반 입장1) 찬성2) 반대3. 윤리적 이론에 대입한 해석1) 행위공리주의 vs

  • 입시위주의 교육
  • 변화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하지만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면 이 또한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참고 문헌」*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 고형일, 『사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한국교육비전 2020: 교육전략 교육정책 토론회, 한국교육개발원, 1998. * 우종옥, 『2000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 2000 *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

  • 포퓰리즘의 개념과 최근의 논의들
  • 변화를 초래했다. 1930년대에 민주당이 추진한 뉴딜정책도 인민당의 포퓰리스트 운동으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인민당은 미국 사회의 변화를 추구했지만, 혁명까지는 꿈꾸지 않았다. 사회경제 구조를 혁명적으로 개편하는 것보다는 체제의 개량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이다. 인민당 운동은 계급투쟁을 전제한 프롤레타리아 운동은 더더욱 아니었다. 미국중심주의(Americanism)를 모든 정치 담론의 중심으로 삼는 등, 기존 정치 문화의 틀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I. 성의 사회․정치학 이론적 개요- 출 처-이혜숙 교수, 젠더 정체성과 페미니즘, 경상대, 2004년 이구표 교수, 페미니즘: 여성 문제에 대한 성 정치학적 접근, 인천대, 2004년김경희교수, 젠더정치의 국제비교- 페미니스트 운동과 사회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중앙대, 2002년한국 여성정치 문화 연구소 http://www.kiwp.or.kr/board/board.html 성의 정체성의 탐구 -> 패미니즘 -> 사회정책의 변화 -> 성 정치학의 이해 -> 여성 정치의 참여 확대 방안 -> 양성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