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과 사회적응 관련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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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배경 설명 및 문제 제기
Ⅱ. 문제 원인

본론
Ⅲ. 현 사회정책 및 관련 법률
Ⅳ. 외국사례
Ⅴ. 이론 적용
Ⅵ. 해결책 및 대안

결론
Ⅶ. 논평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배경 설명 및 문제 제기

1. 배경 설명

‘한민족’ 국가인 한국도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어울려 사는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현재 진행 중이다. 21세기를 이끄는 키워드인 '정보화'와 '세계화'는 국가들 사이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인적자원의 교류를 양과 질에서 급격하게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런 시대적 변화는 이제 어느 하나의 국가 단위만으로는 정치적․경제적․문화적 활동을 할 수 없게 하여 국가 간의 상호의존정도가 인류 역사상 다른 어떤 때보다 긴밀한 '지구촌'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와 같은 지구촌화 현상에 따라 전통적인 국가주권 및 국민 그리고 국경개념이 그 의미를 점점 더 상실해가고 있는 추세이다(이성언 외, 2006).
세계화는 지구를 하나의 촌으로 보고 더불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며, 그 노력에는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이며,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를 포함한다(Rorberton, 1992; 김아영, 2006 재인용). 즉 우리가 사는 21세기는 다양한 문화적 특징이 고려되는 사회로 자기 나라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져야 함은 물론 다른 문화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수용적 태도가 요구된다. 또한 자기의 정체성을 지키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맘과 자세를 기르기 위해서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역시 대두되고 있다(이은화, 1999 ; 이경우, 1998 ; 김아영, 2006 재인용).
한국도 세계적인 이주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는 바,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이주노동자들이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른바 IMF이후에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된다(이성언외, 2006). 또한 1990년대 중반이후 북한에서 남한으로 입국하여 한국사회에서 살고 있는 새터민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이후의 다문화의 개념 속에 새터민을 포함시켜 살펴볼 것이다. 새터민들은 이민자들이 겪는 한국사회에서의 소외의 문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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