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정보화사회의 수용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화사회와 정보사회의 개념과 차이점
2. 수용자란?
3. 전통적수용자와 현대적수용자의 변화
4. 수용자상의 유형
본문내용
1. 정보화사회와 정보사회의 개념과 차이점

① 정보화사회의 개념
☞ 정보화사회란 물질재의 생산이 그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산업사회에 비해 정보와 같은 비물질적인 재화의 생산이 중심이 되는 사회. 결국‘정보'가 핵심이 되고 중요시되는 사회 를 말한다.

② 정보사회의 개념
☞ 정보의 생산이나 전달・유통 등이 중요한 자원이 되어 경제가 발전하고 가치가 창조되는 사 회. 흔히 정보화 사회라고도 한다. 실용 정보에서부터 예술까지의 문화 재산의 창조, 그 향 수(享受)는 물론이고 정치・경제 체제에 올바른 민의가 반영될 수 있는 양방향의 미디어망 을 기반으로‘정보의 소비자는 동시에 생산자 이다'라는 관계를 구축하는 등의 이상(理想) 이 이미 공통 인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정보 사회에서는 통신망 설계자, 시스템 기술자 (SE), 시스템 분석가(SA) 등 각 분야의 실무자와 컴퓨터 과학 기술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술자가 각광을 받는다.

③ 차이점
☞ 정보화사회는 비물질적인 재화의 생산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 결국‘정보'가 핵심이 되는 사회를 의미하지만 그에비해 정보사회는 인간이 현대사회에 적응해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생산, 제작, 가공, 저장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유통을 확산시켜 나가고 이 러한 행위가 사회 전반에 보편화된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엄청난 양의 정보가 생산되어 빠른 속도로 이동 및 유포되고 혹은 소비되는 사회를 의미하는 것이고 정보화사 회는 정보가 핵심이 되어 사회가 변하는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http://blog.daum.net/candle_one/440167
한겨례
데니스 맥킬 저. 수용자 분석
김정기 외 저.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17083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정보화 발달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문헌연구와 함께 한국사회와 교회의 정보화 시대 대응 현장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를 통하여 미래의 혁명적인 정보화 사회의 도래가 어디까지 왔는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회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목회의 현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시대적 변화를 멀리 내다보고 미래의 목회를 준비하는 한국교회가 이런 현실적 변화를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가 라는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목적,필요성, 미디어교육과 디지털시대,MIE,언론학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문제점,내실화방안
  • 사회변화의 필연적인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최근 사회 환경의 급속한 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비약적인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매체 환경이 새롭게 변화되었으며 그 결과 변화된 수용자상을 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 교육 패러다임이 요구된다. 새로운 매체 교육 패러다임은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리터러시 능력을 보유한 수용자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원용진, 2005,49-64) 이에

  • [교육사회학]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 사회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은 기능으로 교사를 폄하하는 분위기 역시 문제이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오랫동안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왔다. 짧은 시간에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 사회의 교육에서 가장 학습 효과가 큰 것이 주입식 교육이었다. 이제 세월이 변하여 창의적 지식 중심의 정보화 사회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흥미를 수용하고 개성을 키우는 창의적 교육이 필요한 때가 되

  •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 사회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은 기능으로 교사를 폄하하는 분위기 역시 문제이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오랫동안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왔다. 짧은 시간에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 사회의 교육에서 가장 학습 효과가 큰 것이 주입식 교육이었다. 이제 세월이 변하여 창의적 지식 중심의 정보화 사회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흥미를 수용하고 개성을 키우는 창의적 교육이 필요한 때가 되

  • 미혼모
  • 사회문제로 발전됨이 없이 냉대와 비난의 대상이 아니고, 정부주도의 사회보장, 평균적 삶의 보장,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장기적인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2) 덴마크 덴마크에서는 미혼모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나라 중에 하나로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미혼모와 그 자녀에 대한 불평등이 존재하지 않는다. 성행위를 성숙한 청소년들과 성인들의 자연스러운 욕구로 인정하는 완전히 개방된 사회분위기로 인해 미혼모를 특별한 문제로 취급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