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정신지체 특수학교와 사회의 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조직 선택의 배경
3. 정애 학교 분석
4. 정애 학교 문제점/해결책
5. 우리가 바라는 정애 학교와 사회 – talk play love
- 본문내용
-
1. Introduction.
칼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이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결정한다. 이 말은 한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경제 구조가 법률, 정치 구조를 결정짓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사회적 의식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미 사장되어 버린 사회주의적 인식 틀에 대한 재 논의를 통해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결코 그러한 논의의 정당성 확보는 아니다. 다만 사회적 약자의 존재와 그들에 대한 우리의 의식의 인과관계는 이러한 논의의 흐름과 유사한 특성이 많다. 장애인은 무가치하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장애인은 존재함으로써 사회적 약자에 대한 우리의 법률, 정치제도를 만들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이타적 가치에 대한 생각과 약자를 돌아보게 하는 관용의 마음을 형성시키는 계기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는 이러한 접근은 우리 사회의 다른 여러 가지 측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준다. 타자에 대한 억압을 가하지 않고 다름을 증명할 수 없다는 오리엔탈리즘적인 사고도 본질적으로 사회적 자원의 희소성과 그로 인한 경쟁의 불가피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윈 식의 적자생존도 이러한 경쟁에 승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는 의식적 체계 속에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 사회의 발전이 이러한 투쟁적인 요소들에 의해서만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약자의 존재가 만들어 주는 관용적 태도의 형성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상호공존의 미덕이 우리 사회에는 분명 존재한다. 우리는 이러한 상호공존의 미덕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면서 사회적 경쟁력을 배양하는 조직의 존재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 과정을 통해 정애 학교라는 장애인 학교가 선정되었다.
우리는 정애 학교 조직의 분석을 통해 그 운영 속에 내재된 갈등적인 요소와 함께 여타 조직과 대비되는 다양한 특성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기존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조직 운영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호혜의 원칙으로 시작된 이 조직이 더욱더 본원적인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