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정신지체 특수학교와 사회의 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조직 선택의 배경

3. 정애 학교 분석

4. 정애 학교 문제점/해결책

5. 우리가 바라는 정애 학교와 사회 – talk play lov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칼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이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결정한다. 이 말은 한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경제 구조가 법률, 정치 구조를 결정짓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사회적 의식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미 사장되어 버린 사회주의적 인식 틀에 대한 재 논의를 통해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결코 그러한 논의의 정당성 확보는 아니다. 다만 사회적 약자의 존재와 그들에 대한 우리의 의식의 인과관계는 이러한 논의의 흐름과 유사한 특성이 많다. 장애인은 무가치하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장애인은 존재함으로써 사회적 약자에 대한 우리의 법률, 정치제도를 만들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이타적 가치에 대한 생각과 약자를 돌아보게 하는 관용의 마음을 형성시키는 계기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는 이러한 접근은 우리 사회의 다른 여러 가지 측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준다. 타자에 대한 억압을 가하지 않고 다름을 증명할 수 없다는 오리엔탈리즘적인 사고도 본질적으로 사회적 자원의 희소성과 그로 인한 경쟁의 불가피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윈 식의 적자생존도 이러한 경쟁에 승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는 의식적 체계 속에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 사회의 발전이 이러한 투쟁적인 요소들에 의해서만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약자의 존재가 만들어 주는 관용적 태도의 형성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상호공존의 미덕이 우리 사회에는 분명 존재한다. 우리는 이러한 상호공존의 미덕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면서 사회적 경쟁력을 배양하는 조직의 존재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 과정을 통해 정애 학교라는 장애인 학교가 선정되었다.
우리는 정애 학교 조직의 분석을 통해 그 운영 속에 내재된 갈등적인 요소와 함께 여타 조직과 대비되는 다양한 특성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기존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조직 운영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호혜의 원칙으로 시작된 이 조직이 더욱더 본원적인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분류
  • 1.정신지체아의 정의와 분류1)정의*1992년 AAMR의 정의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리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교과학습,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정의하였다

  • 정신지체아 레포트
  • 조직화이론                     3.발달론적 접근법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지글러의 사회학습이론 -지맨과 하우스의 주의집중이론 -피셔와 지맨의 주의-파지이론 -데니의 무의도적 학습이론=우발학습이론    경험론적(행동론적) 접근방법정신지체아의 행동도 다른 아동의 행동과 같이 동일한 법칙에 의해 통제된다 정신지체의 주된원인이 부적절한 환경조건에서기인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 [교육학]언어장애의 종류와 장애아동교육
  • 소통에 대답을 기대하기 전에 아동에게 생각을 모을 시간을 충분히 줌ⓔ인쇄된 자료를 통한 의사소통을 구두 의사소통보다 더 잘하는 경우에는 구두로 묻기 전에 인쇄 자료를 줌②구두로 문장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 ⓐ여러 종류의 단어나 구를 쓴 카드를 사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하나씩 집어 해당 단어나 구를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게 함ⓑ낱말이 생략된 문장을 이용해서 구두어 연습을 함ⓒ전화 역할 놀이를 해 봄ⓓ스파이 게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REPORT제 목 :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과 목 명 : 의료재활담당교수 : 학 과 명 : 학 번 : 성 명 : 제출일자 : 2004. 6. 13정 신 지 체1.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2) 현재의 정신지체의 정의(3) 정신지체를 보는 관점의 변화2.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1) 발생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 [범죄]청소년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행동론, 학지사, 2002, p.256㉡가정에서의 원인: 사람은 누구나 일탈, 공격성에 대한 욕구가 잠재해 있어, 어떠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사회화 과정을 밟아 왔느냐 에 따라 청소년 폭력 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학교폭력가해자의 가정을 살펴보면,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부족 및 의사소통의 장애, 경제적인 어 려움에 따른 생활의 불편,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양 육방식, 아버지의 지나친 음주 및 가족구성원에 대한 폭행, 부모의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