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평생교육, 학습사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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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의 특성

(유네스코 총회 관련)

Ⅱ. 본 론

- 평생학습도시 (통영, 영국)

- 평생학습축제

Ⅲ. 결 론

- 외국의 사례 비교

(영국, 독일)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평생교육의 개념
유네스코에서는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화되지 못한 채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제반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랑의 극대화를 지향하려는 총체적 노력’으로 파악하였다.
①교육의 수직적 통합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항구적이고도 계속적인 학습을 의미.
②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의 연계를 의미.

* 평생교육의 특징
유네스코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이념과 개념화의 특성(교육부, 1999)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기초교육에서 계속교육으로의 확장을 강조했다. 평생교육은 초기 기초교육이라는 횡적 기회의 확대에서 출발하여, 종적으로 중등교육, 고등교육에 이어 비형식적 계속교육으로의 교육기회 확장의 형태로 이어져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둘째, 유네스코가 의미하는 평생교육은 교육자 공급중심에서 학습자 선택중심으로의 확장이다. 평생교육의 흐름은 그 내용과 주도권을 교육공급자의 입장으로부터 학습수요자의 입장으로 전환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전환은 초기 ‘교육권’에 대한 강조를 벗어나 ‘학습권’에 대한 선언으로 바꾼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셋째,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은 형식교육에서 비형식․무형식교육으로의 확장을 의미했다. 기존의 학교라는 형식적 교육기제를 통해 실시되던 교수․학습과정을 무형식이라는 맥락의 교수․학습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네스코는 이러한 교육활동들을 ‘존재를 위한 학습’의 기본토대로 파악하고, 평생교육의 가능성을 여기에서부터 찾고자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평생교육백서』.
권대봉(1998). 󰡔평생학습사회교육󰡕. 서울: 학지사.
권대봉(2001). 『평생교육의 다섯 마당』. 서울: 학지사.
김경희(2005). 나눔을 위한 교육:EFA. 『세계로 가는 길, 교육을 만나다Ⅲ』. 한 국교육개발원 연계체제운영실.
김신일(2000).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방향과 과제.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김신일(2003). 평생학습사회와 새로운 교육문화의 가능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생학습사회 정책포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준상(2000). 한국의 평생교육론의 위상과 과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생학습사회 정책포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http://blog.naver.com/tynp?Redirect=Log&logNo=110023310426
(평생학습도시 통영)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7&article_id=0000041192&menu_id=115 (뉴스 : 평생학습도시 신규지정)
http://blog.naver.com/jwoh72?Redirect=Log&logNo=90007579356
(유네스코 평생학습교육의 동향)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lll.or.kr (평생교육센터)
http://klea.net (한국평생교육협회)
http://lifelongedu.org (한국평생교육학회)
http://kale.or.kr (평생교육사회협회)
http://cafe.daum.net/alifelongeud (전국평생교육사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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