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열의 사회학적 해석 -어머니의 교육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어머니 교육열의 원인
2. 어머니 교육열의 지향점
1) 학력획득
① 교육학에서 ‘학력’이 갖는 가치
② 학력획득 현상
③ 학력위주 가치관의 병폐
2) 계층상승
① 계층 간 교육열
② 계층상승 욕구의 병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64년 12월7일 전기 중학입시의 공동출제 선다형 문제 가운데 "엿기름 대신 넣어서 엿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있었다. 당시 정답으로 채점된 것은 디아스타제였지만 보기 중 하나였던 무즙도 답이 된다는 것이 이사건의 발단이었다. 무즙을 답으로 써서 낙방한 학생의 학부모들은 이 문제를 법원에 제소하였고 어머니들은 항의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급기야 무로 엿을 만들어 대학입학과 관련된 모든 기관에 찾아가 엿을 들이밀었다. 무즙으로 만든 엿을 먹어보라고 하면서 솥 째 들고 나와 시위를 벌인 것이다. 결국 김규원 당시 서울시 교육감, 한상봉 차관 등이 사표를 내고 6개월이 지나 무즙을 답으로 써서 떨어진 학생 38명을 정원에 관계없이 경기중학 등에 입학시켜 수습됐지만 갈팡질팡한 입시제도와 고관대작 부인들의 한국적 치맛바람이 어울려 유례 업는 입시혼돈이 빚어진 사건이었다. 결국 엿 사건은 인구에 회자되다가 끝내 욕설이 되어 남아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검색 (2007.10.30)
이처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라도 지대한 관심사이지만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교육열과 학력 간의 임금 격차로 인해 학부모들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본 글에서는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 그 주체가 되는 어머니를 중심으로 높은 교육열의 원인과 현상을 살피고 그 병폐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이종각(1996)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한종하(1993)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학술논문
김종숙(2002) 「한국사회 여성의 재생산역할 변화」, 수원대학교 논문집 제 21집
김영화(2002) 「학부모의 교육열」,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0권
한정신(1998) 「한국 여성의 교육열 탐구」, 숙명여자대학교 아세아여성문화연구소
- 학위논문
김명자(1994) 「중학생의 부적응과 생활스트레스 및 대처와의 관계」,충남대 석사학위 논문
박효원(2005) 「자녀교육에 열광하는 어머니들에 대한 고찰」, 강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경재(2004)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 활동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 인터넷 검색
네이버 지식인 검색 (2007.10.30)
여성동아 2003년 3월호
동아일보 2005년 4월 4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