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열의 사회학적 해석 -어머니의 교육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어머니 교육열의 원인
2. 어머니 교육열의 지향점
1) 학력획득
① 교육학에서 ‘학력’이 갖는 가치
② 학력획득 현상
③ 학력위주 가치관의 병폐
2) 계층상승
① 계층 간 교육열
② 계층상승 욕구의 병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64년 12월7일 전기 중학입시의 공동출제 선다형 문제 가운데 "엿기름 대신 넣어서 엿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있었다. 당시 정답으로 채점된 것은 디아스타제였지만 보기 중 하나였던 무즙도 답이 된다는 것이 이사건의 발단이었다. 무즙을 답으로 써서 낙방한 학생의 학부모들은 이 문제를 법원에 제소하였고 어머니들은 항의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급기야 무로 엿을 만들어 대학입학과 관련된 모든 기관에 찾아가 엿을 들이밀었다. 무즙으로 만든 엿을 먹어보라고 하면서 솥 째 들고 나와 시위를 벌인 것이다. 결국 김규원 당시 서울시 교육감, 한상봉 차관 등이 사표를 내고 6개월이 지나 무즙을 답으로 써서 떨어진 학생 38명을 정원에 관계없이 경기중학 등에 입학시켜 수습됐지만 갈팡질팡한 입시제도와 고관대작 부인들의 한국적 치맛바람이 어울려 유례 업는 입시혼돈이 빚어진 사건이었다. 결국 엿 사건은 인구에 회자되다가 끝내 욕설이 되어 남아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검색 (2007.10.30)

이처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라도 지대한 관심사이지만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교육열과 학력 간의 임금 격차로 인해 학부모들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본 글에서는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 그 주체가 되는 어머니를 중심으로 높은 교육열의 원인과 현상을 살피고 그 병폐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단행본
이종각(1996)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한종하(1993)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학술논문
김종숙(2002) 「한국사회 여성의 재생산역할 변화」, 수원대학교 논문집 제 21집
김영화(2002) 「학부모의 교육열」,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0권
한정신(1998) 「한국 여성의 교육열 탐구」, 숙명여자대학교 아세아여성문화연구소

- 학위논문
김명자(1994) 「중학생의 부적응과 생활스트레스 및 대처와의 관계」,충남대 석사학위 논문
박효원(2005) 「자녀교육에 열광하는 어머니들에 대한 고찰」, 강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경재(2004)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 활동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 인터넷 검색
네이버 지식인 검색 (2007.10.30)
여성동아 2003년 3월호
동아일보 2005년 4월 4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기술, 분석, 설명하는 과학이라는 점에서 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전망에 의거 교육 현상을 분석 설명한다. 마치 개인의 배경이나 관심에 따라서 문제를 보는 시각이 다른 것처럼, 교육사회학의 이론도 동일한 자료하고 할지라도 시각에 따라 해석과 강조점이 다르다. 이렇게 사람들의 시각과 견해를 지배하고 있는 틀을 패러다임이라고 하는데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에는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주의 세

  • [사회복지논문]보호관찰 청소년의 비행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사회, 학교, 친구 및 대인 관계등에 중심을 두고 있는 비행의 원인론적인 관점에서 출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주요 구분은 크게 신체 또는 정신적 특징 이론(Physical and Mental Trait Theories), 심리학적 이론(Psychological Theories), 사회학적 이론(Sociological Theories)으로 구분 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전통적 가치관은 청소년을 미성년자로 보고, 그의 보호와 복지는 부모의 책임으로 간주하였으며 소년사법의 목적이 소년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소년을 개선, 교육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열
  • 교육학 개론 - 우리나라 교육열 -Ⅰ. 서 론- -Ⅱ. 본 론1. 교육열이란 무엇인가?(1) 교육열의 개념(2) 한국인의 교육열(3) 한국에서의 학부모 교육열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2. 교육열의 원인은 무엇인가?(1) 역사적인 배경(2) 시대적인 배경(3) 문화적 요인(4) 교육적 요인(5) 그 외의 요인들3. 교육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1) 사회적 낭비(2) 주입식, 객관식교육(3)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4) 청소년 건강문제 유발(5) 적성과 능력 무시

  • [사회계층론] 장애인 집단의 인식 형성과 계층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장애인 교육 형태를 중심으로
  • 교육환경 p. 121) 인터뷰 대상의 선정 기준2) 인터뷰의 진행3) 특수학교/일반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이유4) 특수학교에서의 생활5) 현재의 생활과 중고교생활의 경험 간의 상관관계 분석6)교육형태에 따른 모순적인 지위의 형성3. 결론 및 제언 p. 24참고문헌 p. 25서론문제의식과 연구목적장애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과 그로 인한 빈곤의 문제는

  •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노동 몸 그리고 욕망의 변증법
  • 해석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유교적 합리주의라고 표기하는 까닭은 한편으로는 베버의 분류를 받아들이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베버 식의 합리주의라는 용어사용에 이미 함축되고 있는, 문화와 사회 전통에 따라 보다 세분화된 의미의 남성 중심적 이성주의를 드러내고자 함이다. 근대화를 합리화(Rationalisierung)과정으로 보는 관점은 베버에게서 비교적 잘 드러난다. 베버적 관점에서 보자면 근대사회는 합리성이 지해하는 사회, 혹은 합리성이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