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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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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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2. 교육직원의 분류
3. 자질과 자격
4. 선발과 임용
1 ) 선발과 임용의 원칙
2 ) 모집방법
3 ) 선발방법
4 ) 교원의 신규임용
5. 승진
1 ) 개념
2 ) 승진임용의 기준과 구조
(1) 경력평정
(2) 근무성적평정
(3) 연수성적 평정
(4) 가산점 평정
⑸교육공무원의 승진구조
⑹승진임용의 제한
6. 교원의 신분보장과 징계 및 소청
1 )교원의 신분보장
2 )교원의 징계 및 소청
7. 보수와 후생복지
1 )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2 ) 후생복지
- 본문내용
-
●교육인사행정
1. 개념
▪ 인사행정과 인사관리는 공공행정이나 경영학 분야에서 발달된 개념
▪ yoder : 인사행정 또는 인사관리의 정의 -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데 공헌할 수 있는 방 향으로 인적자원을 이용하여 최대의 업적을 내게 하는 기술
“ 종업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직장에 대하여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도하는 기능 또는 활동 ”
① 인사행정이란 이러한 조직체나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과 관련을 가지고 다루어진다는 것
② 인적자원을 능률적으로 이용하여 최고의 질과 양을 갖춘 업적을 이룩하는데 주목적 둠
③ 인사행정은 과학이라고 하기보다는 기술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
즉,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능률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최대의 교육효과를 올리려는 기술이다.
▪ 화이트(white) : 효율적 인사행정이란
“교원의 모집, 고시, 자격검정, 직능제, 보수제도, 직무분장, 훈련, 승진, 근무평정,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제도, 연금부 퇴직제도, 전문직 단체, 노동조합,
사기, 명예,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의 창설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
▪ 카스테더(W.B.Casttetter) : 교육인사행정 기능의 목적은
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② 구성원의 지위에 맞는 업무수행을 하도록 도와주며,
③ 구성원의 능력계발을 극대화하고,
④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유치∙ 개발 ∙ 유지하고 동기화시키 는 것
- 참고문헌
-
서정화 外. 교육행정학 전문서 4. 교육인사행정론. 도서출판 하우. 1995.
장택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5,
손희권김지희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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