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정보,지식사회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정보/지식사회의 등장배경과 개념

Ⅱ.정보/지식사회의 특징

ⅰ정보/지식사회의 장점

ⅱ정보/지식사회의 단점

ⅲ단점에 대한 교육적 해결방안

Ⅲ.정보/지식사회 속의 교육

Ⅳ.지식정보화 시대에 한국의 교육은?

※그 밖의 관련 기사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정보/지식사회의 등장배경과 개념

엘빈 토플러(A. Toffler)에 의하면 인류역사의 변화과정이 농업에서 출발한 제 1의 물결을 시작으로 하여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 2의 물결을 거쳐 정보가 사회체제의 중심이 되는 제 3의 물결로 발전되었다고 하였다. 현재 우리는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이른바 표준화와 동시화를 통한 정형주의로 특징 지워지는 제 2의 물결인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문명사회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정보사회의 발달은 정보가 자원으로 등장하여 양적으로 크게 증폭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정보사회가 산업사회의 뒤를 이어 출현하게 된 동인은 산업사회의 내부적 모순으로 인한 필연성과 함께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산업사회에서 한계에 달한 소비시장, 자원문제, 인구문제와 같은 외적 환경의 요인과 산업사회에서 획일화, 대량화, 물질 추국의 요구로부터 보다 다양화, 개성화, 분권화, 그리고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게 된 인간의 가치관과 욕구변화라는 내적 요인이 정보에 대한 수요증대를 가져왔으며, 이에 대하여 광섬유, 인공위성 등의 요소기술의 발전과 컴퓨터,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화 기술의 발전, 기술혁신에 의한 대폭적인 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정보관련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등이 정보사회로의 촉진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화 사회가 등장한 배경에는 크게 2가지로 이유로 볼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정보의 제공으로 국민들을 좀 더 편리하고 풍요롭게 살게 하기 위함이고 경제적으로는 천연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에게는 인적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식정보화 사회로 가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학술지
-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교육발전 방향/박종렬/1996년 12월[제5권 2호]교육재정경제연구
- 지식 정보 사회에 대응하는 학교 교육의 방향/김무화/2002년 12월[제128호]敎育慶北
- 지식 기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교수. 학습의 방향/신정주/2000년 12월[제124호]敎育慶北
-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우리의 교육 현실과 방향/2000년 12월[제124호]敎育慶北
- 정보사회에서의 지식과 학교교육/김민정, 손승희, 김선, 김흥운, 유지영/2006년[제27권 1호]교육발전논총/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지식의 의미와 학교교육/김용주/2002년/한국교육철학회
-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의 교육의 역할과 방향/이해두/2001년/대한정치학회/대구대학교
- 동국대학교 지역정책연구소 - http://rpi.dongguk.ac.kr/

신문기사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27447(디지털 데일리)
- 지식사회 교육의 속도 2007/01/29
-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11090085(동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
  • 교육방법의 분류Ⅴ. 결론Ⅰ. 서론오늘날 평생교육은 정보화 사회에 대비할 새로운 교육의 대안적 교육이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항상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슬로건을 강조하며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을 촉구하며 또한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의 연계를 통한 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가능케 하고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권이종 저(2001), 교육과학사. pp.21 참조21세기 사회는 흔히 지식정보화 사회, 그리고

  • [교육]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특성
  • 평생교육1.개념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신장과 사회발전 참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2.필요성산업구조의 변화-정보산업사회≒지식기반산업사회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

  •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
  •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 분석1. 서 론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를 맞이하여 사회나 학교 혹은 청소년교육 분야 등은 또 다른 변화에 시달림을 받고 또한 스스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종래에 성인들로부터 전통과 문화를 전수받는 수동적 입장에서 지식정보화사회를 구축하는 당당한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주역은 블루 칼라 근로자도 자본가도 관리자도 아니며, 창의적 지식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지식과 정보를 창출처리활용하는 능력) 이 능력은 상상생각판단조직종합창조로 표현되는 지적 능력, 곧 고등 정신력(Higher Order Intellectual Thinking Ability)에 의하여 좌우된다.에 의존하고 있다.정보화 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의식발달이 강조되고 ,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서 벗어나 정보중심의 생산양식을 창조하는 초산업사회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보화 사회는 사회적교육적기술적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도전을 일으킬 것이며,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사회를 지식기반사회, 고도정보화 사회, 인적자원 개발시대, 평생학습사회라고 일컫는다. 지식기반사회는 토지와 노동에 의한 산업보다 지식과 정보에 의한 산업으로 , 고도정보화사회는 하이테크를 가지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골드칼라 (Gold Collar)라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상을 강조하는 사회의 도래를 의미한다. 평생학습사회는 형식적이고 고정된 틀에서 한시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체제가 보장되고 끊임없이 평생동안 자기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