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학생 중심의 수업평가 -중등학교 수업평가 제도 실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1. 우리나라 중등 교육의 현실 1
2. 교육 개선책으로서의 ‘학생 중심의 수업평가’ 1
II. 본론 2
1. 수업평가의 개념과 주체 2
2. 수업평가의 내용 3
3. 수업평가의 방법 14
4. 수업평가의 활용 19
III. 결론 21
1. 수업평가의 의의 21
2. 수업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 21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23
- 본문내용
-
. 서론
1.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현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공교육은 양면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산업화 시대를 통해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룬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소위 ‘인적자원’을 개발해 왔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의 위상은 어떠한가? 해가 바뀌고, 정권이 바뀌고, 세기가 바뀔 때마다 교육은 늘 개혁 대상의 영순위로서 온 국민의 지탄을 받는 애물단지가 되고 말았다.
이렇게 공교육이 비판받는 근본적인 원인이자 우리나라 공교육의 가장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 중 하나로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방식이 꼽히고 있다. 또한, 최근 공교육이 신뢰를 잃고 사교육에 그 입지를 내 주고 있는 것은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음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 기인한다. 학원 강사들에 비해 직위의 안정성을 보장받는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는 대 관심이 적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자기계발에 소홀한 채 기존의 구태의연한 수업방식을 고수하게 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교육의 본질적 측면인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인 상호작용이 강조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유의지가 보다 중요시되는 학습 분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주로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학생들의 학습을 보조하고 격려하는 안내자 혹은 조력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민주화와 세계화 시대의 패러다임에 걸맞게 교사들 역시 더 이상 학생 위에 군림하는 독재자가 아니라 전문성을 갖추고 교육소비자(학생)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 종사자로 거듭나야 한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진전 상황을 파악하고, 수업 중 발생하는 결손의 원인,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수업 중 일어나는 오류나 문제점 등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교사와 학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가능하며,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상황분석에 의해 문제점을 조사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 질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성균관대학교 대학교육개발센터(2005). 대학 강의평가 운영실태 연구보고서
교육 인적 자원부(2006), 교원 평가 정책 포럼, 교원 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 방향
서희정(2006), 초등학생의 과학 수업에 대한 평정 결과제공이 교사의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 교원대 대학원
서경혜(2004),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 교사와 학생 면담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참고 사이트
http://www.nri.co.jp/news/2004/041022.html
http://www.kyosu.net/
www.goodteacher.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