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학생 중심의 수업평가 -중등학교 수업평가 제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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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우리나라 중등 교육의 현실 1
2. 교육 개선책으로서의 ‘학생 중심의 수업평가’ 1

II. 본론 2

1. 수업평가의 개념과 주체 2
2. 수업평가의 내용 3
3. 수업평가의 방법 14
4. 수업평가의 활용 19

III. 결론 21

1. 수업평가의 의의 21
2. 수업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 21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23
본문내용
. 서론

1.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현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공교육은 양면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산업화 시대를 통해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룬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소위 ‘인적자원’을 개발해 왔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의 위상은 어떠한가? 해가 바뀌고, 정권이 바뀌고, 세기가 바뀔 때마다 교육은 늘 개혁 대상의 영순위로서 온 국민의 지탄을 받는 애물단지가 되고 말았다.

이렇게 공교육이 비판받는 근본적인 원인이자 우리나라 공교육의 가장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 중 하나로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방식이 꼽히고 있다. 또한, 최근 공교육이 신뢰를 잃고 사교육에 그 입지를 내 주고 있는 것은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음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 기인한다. 학원 강사들에 비해 직위의 안정성을 보장받는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는 대 관심이 적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자기계발에 소홀한 채 기존의 구태의연한 수업방식을 고수하게 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교육의 본질적 측면인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인 상호작용이 강조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유의지가 보다 중요시되는 학습 분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주로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학생들의 학습을 보조하고 격려하는 안내자 혹은 조력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민주화와 세계화 시대의 패러다임에 걸맞게 교사들 역시 더 이상 학생 위에 군림하는 독재자가 아니라 전문성을 갖추고 교육소비자(학생)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 종사자로 거듭나야 한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진전 상황을 파악하고, 수업 중 발생하는 결손의 원인,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수업 중 일어나는 오류나 문제점 등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교사와 학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가능하며,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상황분석에 의해 문제점을 조사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 질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성균관대학교 대학교육개발센터(2005). 대학 강의평가 운영실태 연구보고서
교육 인적 자원부(2006), 교원 평가 정책 포럼, 교원 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 방향
서희정(2006), 초등학생의 과학 수업에 대한 평정 결과제공이 교사의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 교원대 대학원
서경혜(2004),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 교사와 학생 면담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참고 사이트

http://www.nri.co.jp/news/2004/041022.html

http://www.kyosu.net/

www.goodteach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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