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 문제제기
(2)단원설정 근거

2. 본론
(1) 학습관과 교수관 (비고츠키의 근거)
(2) 모형설명
(3) 기존 모형과의 비교
(4) 1차시에 쓸 수업방법
(5)단원의 목표
(6)수업계획
(7)1차시 지도안과 평가 계획
(8) 수업준비자료
(9)Snowball 모형에 적용 가능한 그 외의 수업방법
(10)학년별 스노우볼 모형 적용이 가능한 주제
(11)별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에 대해 알맞은 교육이 선행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타문화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아동기부터의 점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진적
교육의 첫 단추를 끼우는 일로, 우리는 Snow ball모형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을 제시한다.
이 모형은 교사강론을 통한 주입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개별 아동의 지식을 끌어 모아 전체 학생들에게 확대시키는 방법으로 ‘학생이 많은 양의 지식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첫 걸음은 다문화에 대해 많은 지식을 접해보고 이로써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Snow ball 모형은 아동의 흥미를 잃지 않고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세계의 많은 문화를 조사하고 알아보는 데에 적합한 모형이 될 것이다.

주요어 : 다문화 교육 , Snow ball 모형, 지식의 확대
==================================================================

The korean society is entering a multiracial and multicultural society. Still, there isn't any proper education about various kinds of problems and changes.
We need gradual education starting from childhood to have knowledge of other cultures and respect of various cultures. And to start with this gradual education, we sugges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the snow ball model. This model is a way to break from the cramming method of teaching using a teacher's explanation and to gather an individual child's knowledge expanding it to the whole class. And this model has a advantage that 'a student can digest a lot of knowledge without spending such effort'. The first step of Multicultural Education is to contact with lots of information about multiculture to understand the diversity of culture. Therefore the Snow ball model will be the suitable model without losing the child's interest and letting him learn about world's various cultures.

The main words: Multicultural Education, the Snow ball madel, knowledge expanding

1. 머리말

(1) 문제제기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드는 한국
한국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국제결혼의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주 여성과 혼혈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로 이주해 들어오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새터민(탈북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국내 결혼 건수 가운데 국제결혼의 비중은 13.6%(2005년도 기준)에 이르고, 특히 농어촌 지역의 경우 35.9%에 다다르고 있다(통계청 DB, 2006). 국내 이주 외국인 노동자의 숫자는 1987년도에 6,409명에 불과하던 것이 2005년도에는 불법체류자를 포함하여 34만 여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설동훈, 2005). 또한,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으로 이주한 새터민은 1990년도에 9명에 불과하였지만, 2005년도에는 1,217명으로 증가하였다(통일부, 2005).
참고문헌
김현이(2006)『미술과와 사회과와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다문화 미술교육방법 연구』(p50-51)
노선하(2004)『초등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연구』(p18-21)
오성배(2006)『한국 사회의 소주 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p138~139, p142, p147~151)
김왕근 <1995년 1월 ‘우리교육’ 中 김왕근-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호주의 다문화 교육>(p223~2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다문화 교육
  • 다문화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3.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는 쇄국정책으로 인해 외국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고 외국인을 배격하는 풍토를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외국의 새로운 문물이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는 지나치게 완고하면서도, 일부 선진국의 물질문명은 선호하는 모순을 보여 왔으며, 그 결과 다른 나라나 민족에 대해 매우 편견적인 태도와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우리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교육1. 현행 학교 인권교육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

  • [일반사회교수론] 사회문화(다양한 사회 문제들 -인구문제)
  • 사회․문화 (다양한 사회 문제들 - 인구문제)♧ 목 차 ♧Ⅰ. 단원 및 주제 선정 이유Ⅱ. 교육과정 분석Ⅲ. 교과서 분석Ⅳ. 교수-학습 모형 선정 이유Ⅴ. 교실 수업 상황1. 수업 상황 가정2. 조 구성Ⅵ. 수업지도안 Ⅶ. 학습 자료(첨부)1. 전문가 집단 자료2. 활동지Ⅷ. 후기 Ⅰ. 단원 및 주제 선정 이유Ⅴ. 현대 사회와 사회 문제2. 현대 사회 문제와 대책(3) 다양한 사회문제들사회과는 민주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그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다문화적 소양(multi-culture literacy), 학문적 소양(academic literacy)이 필요하며, 이러한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곳이 학교도서관임을 밝히면서 과 같이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방법을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이 기여하는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교과와 연계한 도서관 활용 수업 모형 개발․적용을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2004, 부산대신중학교, 교육인정자원부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p.5. 학습모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도서관 활동학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통일의 의의
  • 가치 갈등 상황인 만큼 통일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을 인정함으로써 획일적인 사고를 강요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6. 학습자료-PPT-신호등 카드-동영상 자료지식채널e : , 통일 교육원 : KBS 남북의 창 : 영화 : -신문 자료목 차1. 단원명2. 주제 선정 이유3. 단원의 내용 조직4. 단원 선정의 이유5. 교수 학습 지도안6. 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