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벌주의(학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비판적 관점)
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
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
Ⅵ. 결론(조원들의 견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와 등급, 학문의 파벌,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진 파벌, 학교교육을 받은 정도
2. 실제적 의미
횡적 교육 분화의 형태가 학연에 바탕을 두고 파벌을 이루어 정치적 파당이나 붕당, 사회경제적 독과점, 문화적 편견과 갈등 및 소외를 야기하는 관행이나 경향
* 비교 - 학력주의
- 學力주의 : 학문을 쌓은 정도나 수준 혹은 실력에 바탕을 둔 원칙이나 경향.
- 學歷주의: 수학한 이력이나 경력을 중시하는 관행이나 경향. 즉, 실질적인 가치보다는 상징적인 가치가 능력과 실력으로 간주되어 과도하게 중시되는 관행과 경향.
학벌(學閥)은 넓은 의미에서는 학력(學歷)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그 의미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학벌은 같은 수준의 학교인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특정한 학교 출신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같은 고등교육기관의 학력을 갖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특정 고등교육기관의 졸업을 필수로 한 동창 집단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학벌주의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비교적 사회적 평가도나 지명도가 높은 학벌만을 우대하는 객관적 또는 보편적 학벌주의이다. 둘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명문학벌보다는 지명도가 훨씬 낮은 자기모교 출신의 학벌만을 우대하는 주관적 또는 특수적 학벌주의이다. 오늘날 대기업에서 주로 명문학벌만을 우대 채용하는 것은 객관적 학벌주의이며 명문은 아니지만 자기모교 출신만을 채용하는 중소기업에서의 그것은 주관적 학벌주의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3. 1. 22) 인수위 보고 (설명자료) 11쪽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조기숙, 「왜 우리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지식공작소
김상봉(2004), 「학벌사회」, 한길사
박홍기ㆍ김재천 공저(2003), 『학벌리포트』, THE BOOK
Randall Collins 저, 정우현 역(1989),『學歷主義 社會』, 배영사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http://antihakbul.org)
김동훈(2001),『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이슈투데이’에서 자료발췌(http://www.issuetoday.co.kr/)
대한매일. 2003. 3. 14
동아일보. 2002. 4. 2
동아일보. 2003. 10. 31
세계일보. 2003. 7. 21
중앙일보. 2007. 8. 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