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벌주의(학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비판적 관점)

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

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

Ⅵ. 결론(조원들의 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와 등급, 학문의 파벌,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진 파벌, 학교교육을 받은 정도

2. 실제적 의미
횡적 교육 분화의 형태가 학연에 바탕을 두고 파벌을 이루어 정치적 파당이나 붕당, 사회경제적 독과점, 문화적 편견과 갈등 및 소외를 야기하는 관행이나 경향

* 비교 - 학력주의
- 學力주의 : 학문을 쌓은 정도나 수준 혹은 실력에 바탕을 둔 원칙이나 경향.
- 學歷주의: 수학한 이력이나 경력을 중시하는 관행이나 경향. 즉, 실질적인 가치보다는 상징적인 가치가 능력과 실력으로 간주되어 과도하게 중시되는 관행과 경향.

학벌(學閥)은 넓은 의미에서는 학력(學歷)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그 의미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학벌은 같은 수준의 학교인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특정한 학교 출신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같은 고등교육기관의 학력을 갖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특정 고등교육기관의 졸업을 필수로 한 동창 집단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학벌주의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비교적 사회적 평가도나 지명도가 높은 학벌만을 우대하는 객관적 또는 보편적 학벌주의이다. 둘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명문학벌보다는 지명도가 훨씬 낮은 자기모교 출신의 학벌만을 우대하는 주관적 또는 특수적 학벌주의이다. 오늘날 대기업에서 주로 명문학벌만을 우대 채용하는 것은 객관적 학벌주의이며 명문은 아니지만 자기모교 출신만을 채용하는 중소기업에서의 그것은 주관적 학벌주의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3. 1. 22) 인수위 보고 (설명자료) 11쪽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조기숙, 「왜 우리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지식공작소
김상봉(2004), 「학벌사회」, 한길사
박홍기ㆍ김재천 공저(2003), 『학벌리포트』, THE BOOK
Randall Collins 저, 정우현 역(1989),『學歷主義 社會』, 배영사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http://antihakbul.org)
김동훈(2001),『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이슈투데이’에서 자료발췌(http://www.issuetoday.co.kr/)
대한매일. 2003. 3. 14
동아일보. 2002. 4. 2
동아일보. 2003. 10. 31
세계일보. 2003. 7. 21
중앙일보. 2007. 8.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교육열의 개념2) 한국 교육열의 특성2.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1) 사회경제적 지위 획득2) 학력주의3) 사교육 활동4) 공교육이 입시교육으로 변질5) 상급학교 진학 경쟁6) 점수 위주 학생 선발7) 일자리와 소득의 양극화8) 지역과 교육격차3.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1) 사회 전반에서 교육에 대한 의식의 개선2) 학벌주의 완화하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교육이란2. 한국 사교육의 현재 문제점1) 학벌주의와 학력주의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3)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4) 열악해 지는 학교교육5) 고학력 추구 경향6) 주입식 교육3. 한국

  • [사회문제]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현실과 대책
  • 학력주의의 정의4) 현대판 학벌카스트, 학벌주의5) 학벌사회와 학력사회의 차이점3. 학벌주의의 원인(사회적 배경)과 현실1)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에 기초 2) 신분의식과 문벌의식3) 학연(동문) 우선주의4) 시험만능주의 5) 언론에 학벌주의 조장 6) 학벌에 대한 사회적 편견 4. 학벌주의의 폐해 5. 학력위조와 학벌주의에 대한 대책1) 교육제도의 개선2) 학력검증 시스템 강화3) 학연위주의 인맥 우선주의 타파4) 입시제도 개선5) 학력에 대한 선

  • 학벌주의의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벌주의의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목차1. 학벌주의란?2. 학력주의 및 학벌주의의 형성과정3. 학벌주의가 지니는 사회적 의미4. 학벌 설명 이론1) 인적자본론2) 지위경쟁 이론3) 문화적 자본 이론4) 사회자본 이론5. 학벌주의의 문제점6. 학벌주의의 개선방안1) 학벌주의 타파의 궁극적인 지향점2)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3) 기업체 인사 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참고자료1. 학벌주의란?사전적 의미로

  • [교육사회학]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의 확대는 교육권을 보장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만, 동시에 교육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만 과도한 학력인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력주의는 경쟁을 부추기고 개인을 고립시키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교육이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교육문화를 개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Ⅳ. 참고문헌김부태, 「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교육학연구, 2011.김상봉, 「학벌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