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권리 및 아동복지의 개념과 제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아동에 대한 이해
1) 아동의 연령적 구분
2) 아동의 현대적 개념
①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②전인으로서의 아동
③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아동
④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2. 아동복지의 기초
1) 아동의 연령적 구분
(1) 인간발달단계로 보는 연령 구분
① 발달심리학적 입장
② 교육적 입장
③ 의학적 입장
(2) 법의 종류에 따른 연령 구분
2) 아동의 현대적 개념
(1) 시대적·사회적 배경에 따른 아동에 대한 견해
(2) 현대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개념
①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② 전인(全人)으로서의 아동
③ 독립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주체인 아동
④ 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3) 아동복지의 의의
4) 아동복지의 이념
4) 아동의 특성

3. 아동의 권리
1) 아동권리의 내용
①아동권리의 중요성
②아동권리사상의 발전
③한국의 아동권리사상
2) 3P-제공, 보호, 참여
① 제공(provision)
② 보호(protection)
③ 참여(participation)
3) 국제 아동권리 협약
(1) 아동권리협약의 주요원칙
(2) 아동권리협약상의 아동권리
① 시민권과 자유에 대한 권리
②가정환경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③ 기초보건 및 복지에 대한 권리
④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에 대한 권리
⑤ 특별보호조치에 대한 권리
4)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
(1) 아동의 권리에 관한 명시
①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② 청소년헌장
③ 아동복지법

4.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1) 아동복지의 개념
(1)좁은의미의 아동복지 - 요보호 아동
(2)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 - 전체아동
2) 아동복지의 정의
① 프리드랜더(Friendlander, 1980)
② 카두신과 마틴(Kadushin & Martin, 1988)
③ 마이어(Meyer, 1985)
④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전
3) 아동복지의 의의
(1) 아동의 기본적 생활의 보장
(2) 국가 인력의 보호와 육성
(3) 사회문제의 예방

5. 아동복지의 전제 조건
1) 가정과 부모
2) 경제적 안정
3) 교육
4) 보건 및 의료
5) 놀이와 여가
6) 유해((有害))노동으로부터의 보호
7) 특별보호

6. 아동복지의 제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①부모
② 사회와 국가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① 보편주의 원칙
② 선별주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생의 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지적하라고 한다면 우리는 서슴지 않고 아동의 시기를 택할 수 있다. 아동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질 주인으로서 능동적이며 발전적인 미래의 인간으로서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고 자원이 빈약한 나라는 미래의 장기적 발전과 지속적인 경제적 성장을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인적자원의 주요 대상이 바로 아동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에 대한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서비스는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우리사회와 비춰 볼 때 미약한 실정이다. 현대사회로 발전하기前 사회에서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책임이 전적으로 가정에 속한 것이었으나, 현대에서는 아동이 권리적 존재라는 인식이 강하게 반영되면서 아동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기침체와 복잡화된 사회화 등으로 인하여 부모의 실업, 가출, 이혼, 사망 등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이들 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이 사회의 핵심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장에선 아동복지의 개념과 전제조건 및 제 원칙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아동에 대한 이해

아동의 연령적 범주가 어디까지이며 아동은 어떤 존재로 개념화되는가?

1) 아동의 연령적 구분
▪아동복지법: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이라 한다. ▪민법: 만 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이라 한다. ▪아동권리협약 :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하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회적인 보호와 책임이 여전히필요하다는 점에서 따로 구분하지 않고 아동의 범주에 포함하기로 한 다. 모든 국가의 아동복지법의 모법이 되고 있는 아동 권리협약에 아 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고 있음으로 이의 정의를 따르겠다.

2) 아동의 현대적 개념
▪ 고 대 - 대를 잇기 위한 수단이나 경제적 가치 ▪ 중 세 - 인간은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엄격한 체벌을 통하여 개조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 ▪ 17세기-로크의 백지설 18세기-루소의 자연주의 아동관 근대-프뢰벨은 성인의 축소판으로만 여기던 아동을 성인과 다르며 독자적인 심리적 세계를 가지고 있다. ▪ 현대-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

참고문헌
1. 아동복지론, 김명희 등, 교문사, 2006
2. 아동복지론, 도미향 등, 공동체, 2006
3. 아동복지론, 공계순외,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이해1
  • 아동복지 兒童福祉, child welfare개요 아동의 인권과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는 일. 본문 아동의 인권과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는 일. 아동복지에는 3가지 개념이 있다. 첫째는 이념 또는 목적적인 개념으로서 아동의 만족스러운 상태를 뜻한다. 둘째는 실제적인 개념으로서 현실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정책․제도 및 그 범위에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행하고 있는 활동을 뜻한다. 셋째는 앞의 2가지를 잇는 능동적인 개념으로서 정책․제도

  • [아동-청소년복지] 아동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대상, 원칙, 실천원리(방법), 아동청소년 복지서비스 유형
  • 아동-청소년복지 아동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대상, 원칙, 실천원리(방법), 아동청소년 복지서비스 유형목차아동,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실천원리Ⅰ. 아동, 청소년복지의 개념Ⅱ. 아동, 청소년복지의 대상1. 요보호 아동, 청소년2. 일반 아동, 청소년3. 부모(보호자)Ⅲ. 아동, 청소년복지의 제 원칙1. 권리와 책임의 원칙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3. 개발성의 원칙4. 포괄성의 원칙5. 전문성의 원칙Ⅳ. 아동, 청소년 복지서비스의 유형1. 지지적

  • 아동복지의 이념과 아동의 권리
  • 아동복지의 이념과 아동의 권리제 1절 아동복지의 이념제 2절 아동의 정의 제 3절 아동복지의 개념제 4절 아동의 권리 제 5절 아동복지의 기본 요소 및 원칙 제 1절 아동복지의 이념1. 아동복지의 이념 - 이념 : 사회작용에 논리적, 철학적 정당성을 부여하는 사고체계, 신념과 가치 포함 - 본질적 이념 : ‘~해야 한다’라는 신념과 ‘~같이 되어야 한다’라는 가치의 의미를 내포-‐ 아동복지의 이념 : 아동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 [사회복지] 아동복지제도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제공하는 근거가 된다. 따라서 아동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누려야 할 여러 가지 권리, 곧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행복추구권, 교육권, 사회보장권, 보건권, 평등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그 하위법으로서 아동복지관련법이 제정되었지만, 임기응변적으로 입법화된 경향이 농후하고 체계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적극적인 복지권의 보장이라는 성격보다는 임의법적 성격이 강하다(김만두, 1998: 윤찬영, 1998)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발달적 특성 및 현재

  • 아동복지행정의 전달체계와 개선방향
  • 아동복지행정의 전달체계 제 1절 아동복지행정의 개념제 2절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제 3절 아동복지정책과 행정의 개선방향 아동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원칙으로는 먼저 평등성, 이 원칙은 모든 아동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권리와 책임에 근거하여 아동은 어떠한 장애도 받지 않고 평등하게 각족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