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인지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이론의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아동의 발달
1. 인지발달 이론 대표적 학자 : Piaget
(1) 주요개념
① 도식(schema)
② 적응(adaptation)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②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2세)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olerational stage 청년기)

2장. 아동발달의 본질
1. 발달
2. 아동발달의 개념
3. 아동발달의 원리
4. 아동발달의 영역
5. 아동발달의 단계
⑴ 태내기(수태~출산까지)
⑵ 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
⑶ 유아기(2세~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

3장. 아동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
1) 유전과 환경
2) 성숙과 학습
3) 연속성과 불연속성
4) 결정적 시기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인지발달 이론 대표적 학자 : Piaget

스위스 태생의 심리학자. 프로이트가 인간의 감정적 부분의 심리학을 연구한 데 반해, 피아제는 인간의 사고, 지적 활동의 발달 심리학을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겼다. 피아제는 처음에 곤충 관찰을 좋아하고 생물학, 철학, 과학론, 인식론을 연구했는데, 언젠가 지능 테스트 문제를 작성하는 작업에 관계하다가 인간의 지능발달 연구에 흥미를 갖게 된다. 지능 테스트에 있어 피아제의 독창성은 테스트의 정답으로 평가하는 종래의 방법을 역전시켜, 오답 속에 지능의 본질이 나타난다고 본 점이다. 피아제의 최초의 성과는 자기 아이의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한 [지능의 탄생]이다. 이후 약 30년 동안 아이의 관찰을 통해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발견을 한다. 예컨대 아이는 우선 비유클리드적 공간을 파악하고, 그후에 유틀리드 공간-우리가 보통 인식하는 공간-을 파악한다는 점이다. 시공간 인식은 속도의 인식에서 시작하여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인식하는 발달과정으로 거슬러올라간다는 점 등을 발견했다. 이러한 개체발생에 의한 발달심리학적 연구는 곧바로 사회인식의 계통발생으로 이어져, 만년의 발생적 인식론의 연구로 발전한다. 발생적 인식론이란 인간의 과학적 인식 성립의 기초를 탐구하는 것인데, 피아제는 여러 분야의 과학자나 철학자와 공동 연구를 했다. 여기에서 피아제는 사고의 영역이나 감각운동적 활동의 기초에 전체성, 변환성, 자기 제어성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아제의 구조주의는 수학의 군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예정조화적으로 존재하는 체계가 아니라 발달심리학적으로 구성되는 구성주의적 구조주의이다. 따라서 소쉬르의 정태언어학에서 발생한 레비-스트로스의 공시적 구조주의나 역사적 단절을 제창한 푸코의 구조주의와 대립하게 된다. 피아제는 생전에 이러한 구조주의자에게 논전을 걸어 공시적 구조주의자의 과학적 한계를 보여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
  •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아동을 활동의 근원으로 보며 외부로부터 조작되기 보다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존재로 본다. 아동이 그 외 세계에서 의미를 찾고,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식을 조정하는 내면의 인지구조를 점차 발전시킨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은 활동적 과정이고 지식은 습득되기 보다 구성하는 것이기에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탐색과 조작이 유아 교육의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2)아동발달의 영역생물학적 발달-뇌와 근육 등 생물학적 요인이 행동에 미 치는 영향인지적 발달-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사회정서적 발달-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3)아동발달의 단계(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2)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3)유아기-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시기까지(4)아동기-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 2. 아동발달의 쟁점1)유전과 환경-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유아교육]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yu
  • 발달이나 감각운동 발달보다는 이미 획득된 지각, 운동기능을 보다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며, 인지적 측면에서도 사물의 판단에 있어 지각 의존성(perceptual dependancy)과 자기중심성(egocentrism)을 극복한다. 1. 신체 발달(1)신체적 성장아동기에는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 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아동기에는 근육이 성장하는 신체에 적응하느라 근육이 당기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이론의 공통점 2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2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상호 관계 3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Ⅳ. 결론 5참고문헌 6Ⅰ. 서론교육학 7가지 주요 이론인 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론 중에서 가장 유아 교육에 가장 적합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Ⅰ. 서론 1Ⅱ.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1. 구성주의 이론의 유형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2) 비고츠키의 사회발달이론 2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3(1) 두 이론의 공통점 3(2) 두 이론의 차이점 3(3) 두 이론의 상호 관계 4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