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식품] 마케팅]17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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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Cs 분석
2. STPD 전략
3. SWOT
4. 4P`s 전략

III. 결론

IV. 참고문헌 및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1. 4Cs 분석
1) 경쟁사(Competitor) 분석
최근 몇 년 간 음료 시장의 대표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은 건강 컨셉트의 음료는 2006년에도 음료업계에서 여전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로 꼽힌다. 특히 이러한 건강 컨셉트의 음료 시장 중 최근 몇 년 간 큰 폭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차 음료 시장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2005년도 전체 차음료 시장은 2004년의 768억원보다 30% 증가한 986억 원대 규모를 기록했는데 이중 녹차가 500억원 규모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현재 녹차음료시장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동원이 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롯데칠성21%, 동아오츠카 15%, 해태음료 11%, 남양유업 9% 등이다.
①동원F&B(보성녹차, 차애인)
-1996년도 출시돼 녹차음료 브랜드의 대명사
-출시 당시 소비자들이 녹차 밭으로 제주도 만을 연상했던 것을 꾸준한 원산지 마케팅으로 완전히 뒤바꿔 놓음
-캔(175ml, 210ml), 유리병(180ml), 파우치(200ml), 페트병(350ml, 500ml, 1.5lL)등 용량과 용기를 다양화, 특히 비용 대비 효율이 낮다는 이유로 시도하지 않던 350ml 용량의 페트 용기는 휴대하기 편한 크기를 원했던 소비자 니즈를 충족
-‘동원 보성녹차’는 10년 이상 녹차음료를 연구개발해 온 동원 F&B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온추출법으로 생산해 한국인에 입맛에 알맞다는 평가
-지난해 3월 ‘사월愛보성녹차’, ‘사랑愛쟈스민녹차’, ‘겨울愛다즐링홍차’, ‘시월愛국화차’등 ‘차애인(茶愛人)’ 4종을 선보였음
-차세대 음료 용기로 각광 받는 100% 알루미늄으로 제조한 신개념 NB 캔으로 제품 용기와 디자인의 차별화
-‘차애인’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상류문화(ZENSTYLE)트렌드, 명품트렌드의 중심계층에 집중적인 홍보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참고싸이트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 조서환, 추성엽저 위즈덤 하우스 2005
'마케팅 원론' 안광호, 하영은, 박흥수저 학현사 2002

www.kinds.or.kr 녹차라떼 사업계획서 표 참조
서울경제신문 2005-11-21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view.html?no=49620
http://www.thinkfood.co.kr/view.html?no=57692
http://www.thinkfood.co.kr/view.html?no=61100
http://www.thinkfood.co.kr/view.html?no=55281
http://www.thinkfood.co.kr/view.html?no=55639


식품 외식 경제
http://foodbank.co.kr/sub/section_view.php?secIndex=1013&page=4§ion=001003&back=S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peedtax

17茶 홈페이지
http://www.17tea.co.kr/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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