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효과
3. 전자상거래 기반요소와 정보기술

Ⅲ.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Ⅳ. 전자상거래의 경쟁력 강화방안
1. 제품판매 시장의 경쟁력 강화
2. 환경구축 시장의 경쟁력 강화

Ⅴ. 결론
본문내용
지구촌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는 무한 경쟁의 현장이 어느덧 인터넷 전자공간으로 옮아가고 있다. 인터넷의 무한한 이용 가능성 중에서 상업적으로 적용된 것이 바로 전자상거래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기업, 유통업자, 소비자 전 부문에 걸친 비용 절감, 품질 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 향상이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현대적 경영 방법론으로 폭넓게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전자쇼핑, 사이버 몰 등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이들 서비스가 전자상거래의 중심으로 새롭게 자리잡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전자상거래는 현실 속의 시장이 갖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새로운 이윤 창출의 수단으로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터넷 본래의 무질서 함께 신기술의 시험장으로 또는 표준의 각축장으로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전자공간은 마치 서부 개척시대를 연상시키는 혼란과 무질서가 가중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참가자가 증가 일로에 있는 전자공간에서의 상거래도 글로벌한 질서를 갖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하겠다. 현재 벌어지는 전자상거래 양상은 누가 먼저 깃발을 꼿느냐 식의 경쟁의 열기로 가득하다. 각자 자국의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관점에서만 접근하고 있다. 이용자의 권리를 확보하고 대변하려는 일부 공익 단체나 국가의 노력이 있기는 하나 역부족이다. 우리나라도 정부 정책 담당자로부터 기업 운영자까지 전자상거래라는 게임의 깃발 아래 동참해야 한다고 소리높여 외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전자상거래로의 진입이 우리의 이익에 얼마나 부합되고 있는지 냉정하게 반문해볼 필요가 있다. 이 새로운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국가․사회․기업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숙고해야 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전개에 있어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부다 복사하고 캎피하고 복붙한내용들
  • fok0***
    (2018.06.13 17:18:18)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