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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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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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특징
3. 전자상거래의 분류
4.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영향
Ⅲ.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시장규모
1. 전자상거래의 현황
2.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
Ⅳ.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개선방안
1. 소비자보호정책의 측면
2. 소비자교육의 측면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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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 사람들의 편리를 위해 개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가 차츰 발달하면서 개인용 컴퓨터가 일반대중에게 급속히 보급됨으로써 일반생활환경에서도 전자우편과 전자결재를 보편화시켰다. 또한, 대부분 기업의 영업활동은 컴퓨터로 처리되어 종이 없는 사무실 환경을 일반화시켰으며, 개인의 주민등록정보․의료정보․세무정보․금융정보․부동산정보 등 주요한 정보들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정보가 공동재산으로 인식되어 민간과 공공분야에서 이들 정보가 널리 제공되어 이용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산처리가 이용하므로 거래가 급속하게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장치의 이용으로 말미암아 새롭게 나타나는 문제들을 현재의 법률로써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특히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상거래방식과 전혀 다른 형태의 상거래로서 새로운 차원의 소비자문제를 유발시킬 소지를 안고 있다. 소비자의 개인정보 유출 및 오용으로 인한 프라이버시의 침해와 전자결제과정에서의 해킹(hacking)은 가장 대표적인 소비자문제인 동시에 소비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위험요소이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무제한의 정보유통으로 청소년의 정서를 해칠 수 있는 음란물이나 기타 저작권을 침해하는 각종 불건전한 정보의 범람 등은 정보내용(contents)에 관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특히 거래의 신뢰성을 위협하는 사기․기만행위와 거래의 보안문제 등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현안이라고 할 수 있다. OECD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도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소비자문제로서 사기․기만행위와 같은 불공정거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소비자는 기존의 판매자-구매자의 관계보다 더욱 나약한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불평등은 인터넷에서의 소비자문제가 보다 심각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거래의 양 주체인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상거래로 전자상거래를 발전시켜 국가경제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대등한 거래주체로서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에서 발생 가능한 소비자문제를 검토하여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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