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대중음악축제의 이해와 국내외 운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 및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목차
Ⅰ. 대중음악축제의 이해
1. 대중음악축제의 유형
2. 대중음악축제의 기능과 역할

Ⅱ. 국내외 대중음악축제의 운영사례 분석
1. 국내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2. 해외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본문내용
Ⅰ. 대중음악축제의 이해

1. 대중음악축제의 유형

대중음악축제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록음악이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면서부터이다. ‘록음악의 혁명’이라고까지 얘기되어진 1960년대 당시는 반전, 평화운동이 서구에서 절정을 이루던 시기였고, ‘거리의 음악’이라는 별명을 가진 록음악은 군중들이 모인 장소에서 거대한 사운드로 연주되던 느낌이 더욱 증폭되는 선동성을 가진 음악형태이기도 하다. 또한 당시 음향기기, 전자악기의 발달로 많은 군중들이 수용할 수 있는 대형 록페스티벌이 열릴 수 있는 물리적인 조건도 형성되었다. 이런 사회적인 음악적인 분위기 속에서 1960년대 중반부터 미국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지를 중심으로 대형 록페스티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와 같은 시대적 흐름 속에서 1969년 8월에 뉴욕 근처 우드스톡에서 ‘3Day of Peace& Music’이란 슬로건 아래 열린 우드스톡 페스티벌은 3일 동안 45만명 이상으로 추진되는 관람객들이 모여 공연을 즐기고 그들만의 해방구를 만들었다. 록음악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평화를 갈구했던 이 축제는 이후 록페스티벌이 추구하는 전형이 되었고, 이후 생긴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이나 후지록 페스티벌 등은 형식과 내용적인 측면에서 우드스톡 페스티벌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류호성, 「대중음악축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문화관광부, 「침체된 음악산업을 살리기 위한 음악산업 육성전략」, 2005

박송희, 「대중음악축제의 기획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5」, 문화관광부, 2005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 페스티벌 사업 실행계획 연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대중음악 콘서트를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으며, 뮤지컬과 악극의 선호도는 젊은 층의 뮤지컬 선호도와 40~50대 이상의 악극 선호도로 구분되어 있고, 전통예술, 무용 등의 장르는 극히 저조한 응답률을 보였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관객조사를 통해 좀더 전략적인 마케팅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다. 또한 작품의 특성에 따라 타켓층을 정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V. 성남아트센터의 운영 및 마케팅 현황1. 개요성남은 인

  •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및 동향 분석
  •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및 동향 분석목 차1. 들어가며2. 본론2.1. 축제란 무엇인가 - 축제의 개념부터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등장까지2.1.1. 축제의 개념과 성격2.1.2. 축제의 기원2.1.3. 문화콘텐츠로서의 축제 - 지역축제의 등장과 의의2.1.4. 축제의 분류2.2. 지역축제 현황2.3. 지역축제 사례2.3.1. 보령머드축제 - 2010년 대표축제2.3.2. 함평나비대축제 - 2010년 우수축제2.3.3.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 2010년 유망 축제2.3.4. 연천

  • 음식관광마케팅
  • 음식관광마케팅Ⅰ. 서 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과 관광의 관계와 중요성3. 음식관광의 현황과 전망Ⅱ. 본 론 1. 국내 현황 및 사례 가. 한국 지역 음식축제 현황 나. 한국 지역 음식축제 사례 2. 해외 사례 가. 싱가포르의 음식축제 나. 홍콩 음식 축제 다.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3. SWOT분석과 STP전략가. 한국 음식 세계화를 위한 SWOT분석나. 음식관광에 대한 STP 전략Ⅲ. 결 론 1. 한국음식관련 설문조사 결과 2. 음식관광축제의 문제

  • 국내 무형문화재 현황과 정책 조사
  • (주지탈)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 http://www.maskdance.com/ 강릉단오제 축제영상(강릉 단오제 풍성한 축제) - MBC 뉴스투데이* 강릉단오제 소개영상(인류의 무형유산-강릉단오제) - 문화재청 홈페이지* 강릉단오제 소개 - 문화재청 홈페이지문화재청 –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종묘제례 – http://unesco114.blog.me/110072212601종묘제례악 동영상 – http://blog.naver.com/kyjc55?Redirect=Log&logNo=140127295412&jumpingVid=98EA6AA099032038D001EAEEFB71A5BD30BF

  • [PR학개론]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 KT&G PR 사례 분석
  •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KT&G PR 사례 분석Ⅰ. 서론월드 디제이 페스티벌(World DJ Festival)은 2011년 올해 5회째를 맞는 야외 DJ 축제로, ‘펜타포트’와 ‘지산 락 페스티벌’ 등 락(Rock)음악 공연문화축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된 데에 힘입어 한국만의 DJ 축제를 만들기 위해 기획된 축제이다. 그러나 DJ 문화가 장르를 불문한 음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한국에서는 특히 인디씬(Indie scene)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