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Hi Seoul Festival의 및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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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현황
가. 추진 배경
나. Hi Seoul Festival 2007 축제 개요
다.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효과

2.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가. 축제 전체를 상징하는 주제의 부재
나. 다양하고 적극적인 시민참여 부족
다. 행사 진행상의 문제
라. 사전홍보 미흡
마. 수익성 있는 문화상품 부재

3.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가. 선명한 주제 제시와 지역이미지의 강화
나. 지역주민 참여 활성화
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현황

가. 추진 배경

현재 서울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수는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15개의 정기 축제를 비롯하여 각종 이벤트성 행사 및 전통문화공연 등 약 158개의 공연/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visitseoul.net)
Hi Seoul Festival은 매년 10월에 서울 시민의 날 행사를 가져온 서울시가 600년 역사의 문화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육성하고 연례적인 국제축제로 브랜드화 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2003년 5월 24일부터 25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 / Open your Seoul)이라는 주제로 시청 앞 광장, 세종로, 광화문, 종로일대에서 개최되었으며 문화 예술제, 방송 언론계, 경제계, 시민, 청소년 단체 등 각 분야의 시민대표 63명이 Hi Seoul Festival 시민모임을 구성하여 본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시민이 스스로 참여하는 자율 축제의 성격을 부각하고자 하였다.
“문화도시 서울”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대내외적으로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얻어내려는 일련의 다양한 시도가 서울시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바로 이러한 시도의 하나가 “하이서울페스티벌”이며, 이는 Hi Seoul Festival에 대한 홍보자료의 내용에도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즉, 서울시는 기존의 “서울시민의 날”행사를 확대 재생산해 6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의 문화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육성하고 연례적인 국제축제로 브랜드화 하기 위해 Hi Seoul Festival을 개최한다고 밝히고 있다.

나. Hi Seoul Festival 2007 축제 개요

도심 속의 낭만을 즐기는 거리 축제 분위기로 열린 축제의 마당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문화 공동체로서의 지역에 대한 애착과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는 축제, 적극적으로 수도 서울을 마케팅 할 수 있는 축제, 그리고 모든 ‘시민들이 주체가 되는 축제’로서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축제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Hi Seoul Festival 2007」은 서울을 자랑하는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서울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신선하고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희선, “서울지역 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라도삼 외 3인, “서울시 문화 정책의 효율화 방안 연구: 문화도시화 전략을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2

신홍철・손수진,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하이서울페스티벌 참여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1호」, 2005

서울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visitseoul.net)
하이서울페스티벌 홈페이지(www.hiseoulfes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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