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배경과 현황 및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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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외식의 개념

Ⅲ. 외식산업의 성장전망 및 배경
1. 성장전망
2. 성장배경

Ⅳ. 프렌차이즈의 장단점 분석
1.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장점
2.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단점

Ⅴ. 미국 및 일본 외식산업 현황
1. 미국
2. 일본

Ⅵ. 외식산업의 광고전략

Ⅶ.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 푸드의 마케팅 사례

Ⅷ. 기본 전략방향 설정
본문내용
외식업에 종사해오던 여러 경영주들이 항상 공감해오던 부분이 창업시 투자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점포입지와 판매하고자 하는 메뉴와 광고는 신경을 쓰지만 인테리어 부분이나 주방부분만큼은 그다지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나름대로의 비용계획은 있었겠지만 비효율적으로 지출이 예상보다 상당히 많았던 것은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공감하는 사실이다. 그 이유로는 그 분야는 자신이 전문가가 아닐 뿐 아니라 대충 얼마가 든다더라 아니면 남이 얼마가 들었는데 나는 조금 더 깎아서 얼마 선에 공사를 맡겨야지 하는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거나 공사업자나 요리장을 믿고 일임해버리는 행동을 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내 재산을 내 스스로 지키기를 포기한 행동이나 마찬가지이다. 호경기가 아닌 불경기의 창업에는 좀더 과학적으로 좀더 지식과 정보를 갖추고 사업에 임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만이 창업비용을 절감하고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창업이 어려운 시기임에는 틀림없지만 지금처럼 창업조건이 좋을 때도 없다고 생각한다. 점포임대시장은 공급과잉사태로 인하여 임대료, 권리금 등의 거품 축소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가장 큰 기회요건으로 작용 할 것이다. 실제 주요상권의 점포임대 시세가 30-40% 떨어졌으며 올해 역시 하향안정세가 예상되는바, 이러한 요인으로 인하여 예비창업자는 입지선정을 충분히 검토하고 임차료나 권리금을 저렴하고, 적게 지불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창업을 하여 성공하려면 또는 실패하지 않으려면 우선 창업 전에 무엇을 얼마에 많이 팔아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에 앞서 얼마나 창업비용을 절감하여 타 경쟁점포 보다 경쟁력을 갖고 사업에 임하느냐가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다. 그리고 보다 양질의 상품(음식의 맛)과 보다 나은 서비스와 합리적인 경영방법으로 고객을 감동시켜 보라. 아무리 불경기일지라도 예약 없이 여러분의 점포를 방문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 옷을 입을 때 첫 단추를 잘못 채우게 되면 줄줄이 잘못 채우게 되며 다시 바르게 입으려면 처음 바르게 채울 때 보다 더욱더 힘들어 진다. 이러한 원칙은 창업현실에도 여지없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비용도 절감하고 경쟁력도 갖추고 위험요소도 사전에 제거하여 보다 나은 조건에서 창업을 하면 성공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질 것이다. 이런 조건을 갖추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로 나의 창업자금을 모든 사람이 노린다는 생각을 가져라. 즉, 창업과 연관된 다른 사업자들은 여러분의 창업자금을 매출로 직결시키려고 노력한다. 우선 부동산 업자부터 입지에 관한 장황한 설명으로 계약을 체결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인테리어업자, 주방기물업자들도 자사가 계약을 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입지선정과 관련된 부동산 업자 또는 인테리어 업자 주방 기물업자 등으로부터의 피해사례가 창업초기부터 많이 거론되어 온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입지가 잘못 선택되었다, 인테리어 공사비가 과다 책정되었다, 주방기물과 설비가 비싸게 들어왔다, 주방장이 주방기물업자와 결탁했고 식자재 납품업자와 결탁하여 재료가 비싸게 사입 되었다는 말들은 흔히 들어오던 말들이다. 모두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일부 악덕업자들이 전체를 매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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