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동기, 추진 단계와 성격 및 성공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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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형태
1. 전략적 제휴의 동기
2. 전략적 제휴의 형태

Ⅲ. 전략적 제휴의 추진 단계

Ⅳ. 제휴의 전략적 성격
1. 의도의 명확성
2. 전략적 중요성
3. 경영자의 의지

Ⅴ. 제휴의 자원특성

Ⅵ. 기업 특성과 전략적 제휴

Ⅶ. 전략적 제휴의 핵심 성공요소
1. 최고 경영자의 의지
2. 현실성 있는 타당성 검토
3. 사업 리스크와 동시에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 강구
4. 경영자원과 전략적 우선순위를 예산과 연계
5. 현실적으로 파트너를 평가하고 선택
6. 뛰어난 경영자원 전략기획 수립
7. 투자와 업적에 대한 보상을 연계
8. 분명한 매니저의 역할

Ⅷ. 결론
본문내용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전략적 제휴는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다. 이와 같이된 가장 큰 이유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적인 기술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제분업도 고도화되고 있다. 이러한 분업체제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더불어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기술력의 향상을 위하여 국제적인 전략제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의 기업들은 경쟁업체 및 공급자, 구매자도 경쟁자로 생각하여 이들 기업에 절대우위에 설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이들보다 강한 협상력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기울여 왔었다. 그러나 즉 범세계화된 시장을 상대하게 된 기업들은 그들이 원하든 원치 않든 제휴 및 협력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으며, 필요하면 적과도 제휴한다는 철저한 '이익원리'에 의해 행동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에 부응키 위해 전략적 제휴가 등장하였으며, 이는 세계적인 추세인 기업경영 국제화의 핵심 전략이 되고 있다. 특히 지난 가을 추석 상품판매 시 서울 지방간 백화점끼리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품판매는 물론 배달서비스를 실시하기도 했으며 경쟁업체인 신세계 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상호이익을 추구하여 성공을 거둔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과거의 생산판매위주의 제휴가 아닌 조달, 기술, 생산 판매 등 경영의 전과정 및 전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참여기업의 수도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매우 복잡한 양상의 제휴로 국제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활성화하지 못한 이유로는 국제간 제휴를 위한 국내의 법규가 다소 소극적이며, 또한 제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도 현실적인 장애요인이라 여겨진다. 제휴를 하는 동기와 목적은 외국기술과 시장의 활용이지만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핵심적인 전문기술과 능력을 상대방 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즉 중요한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경쟁적 지위를 강화해 나아갈 때만 이 전략적 제휴는 유지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전략적 제휴는 깨어질 수밖에 없다.
전략적 제휴는 시장확대에 따른 경쟁열위를 극복하는 과도기적 방편으로 보아야 되며,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창조하는데 전적으로 의존할 성질은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향후 기업전략에서 국제화와 내부화의 전략을 위해서 다각적인 형태의 제휴와 과감한 M&A를 해야 하고, 그것은 곧 위험분산, 적기생산, 시장지배력 강화로 이어져야 한다. 또한 제휴를 통해 발달된 선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기술력 증대에 최대한 활용하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자칫 자생력 있는 기술력의 부족으로 선진기술과 제휴해야만 하는 문제에 부딪칠 수도 있다. 따라서 선진기술과의 기술제휴와 동시에 자체기술력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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