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형태

Ⅲ. 전자상거래의 특징

Ⅳ.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거래 단계에 따른 문제
1) 회사설립
2) 마케팅
3) 생산
4) 협상과 계약
5) 지불
6) 취소
7) 세금납부
2. 수평적 문제

Ⅴ. 전자상거래와 프라이버시
1. 다이렉트메일의 문제
2. 프라이버시 보호의 법정비
3. 전자머니와 프라이버시와의 관계

Ⅵ. 개인정보 유출방지를 위한 유의사항
1. 회원 가입시 이용 약관을 꼭 확인
2. 정체불명의 메일에는 수신거부
3.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정보를 요구하는지 확인
4. 비밀번호는 정기적으로 교체
5. 뻔한 비밀번호 사용 금지
6.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확인
7. 정체불명의 사이트 기피
8. 탈퇴하기 쉬운 사이트에 가입
9. 가입해지시 정보 파기 여부 확인
10. 해당기관에 신고

Ⅶ. 주요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사례 9
10. 사례 10
11. 사례 11
12. 사례 12
13. 사례 13
14. 사례 14
15. 사례 15
16. 사례 16
17. 사례 17

Ⅷ. 향후 과제
1.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한 제도 정비
2. 지식집약적 고용구조와 학습
3. 보편적 서비스 및 접근

Ⅸ. 결론
본문내용
광의의 개념으로, 전자상거래는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이면서도 조직, 중간상, 소비자의 비용절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론이다. 협의의 개념으로, 전자상거래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및 판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ꡐ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ꡑ라 하면 이 협의의 개념을 말한다.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에 의존하므로 정보고속도로는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기반구조라고 할 수 있다. 즉, 국가정보자원으로서의 정보고속도로 구축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며 이러한 정보고속도로의 구축은 전자상거래의 정보 전송방식 및 속도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의 방식 역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예측되는 효과에 대한 예상은 학자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어떤 분석가는 전자적 유통상을 통한 매출은 전체유통의 절반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유통상을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보다 보수적인 관점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매출이 전체 유통매출에서의 아주 작은 비율로 남을 것이고, 단지 많은 유통대안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결과가 어떻게 되었던지, 나타나는 과거 10에서 15년간 카탈로그와 전자유통사업에서 경험된 매출성장비율은 전자유통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나타낸다.

Ⅱ. 전자상거래의 형태

거래주체에 따라 기업간 거래(business-business), 기업과 개인간 거래(business- consumer), 기업과 행정기관간 거래(business-administration), 개인과 행정기관간 거래(consumer-administration)로 분류한다. 전자상거래는 거래의 형태상으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한 재화나 용역의 매매를 의미하지 전자상거래의 영향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더 기술적이며 포괄적인 정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를 참여대상에 따라 분류(두가지로 구별)
① 기관과 기관간(business-to-business)의 거래를 위한 형태와 기관
② 소비자간(business-to-customer)의 거래를 위한 형태
거래시스템의 형태로 볼 때의 분류(네가지로 분류)
① 기업의 구매시스템 : 사례는 미국병원 물품공급 회사인 American Hospital Supply(AHS)의 물품 주문/구매 시스템으로 AHS에 의해 병원에 설치된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들은 AHS의 재고파악 및 주문을 한다.
② 정부기관의 물품구매시스템 : 사례는 미국방성의 CALS(Computer-aded Logistics Acquisition and Support)로서 물품 조달과 지원을 효율화 하기 위해 모든 물품공급업자와 통신망을 연결하여 거래한다.
③ 기관간의 상거래시스템 : 사례는 EDI를 기반기술로 하여 현재는 국제간의 무역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전자상거래
  • 및 불공정한 상거래 행위로 인해 침해된다면 잠재적 편익이 실현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의 신뢰가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점과, 전자상거래에 있어 사기, 기만 및 불공정한 거래 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中國에서 피해사례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0.9%가 인터넷 쇼핑에 대한 신뢰부족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4)통신 인프라인터넷 상거래에 있어서 또 한가지 꼭 집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바로 초고

  •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념, 의의,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규모, 기업 전자상거래(EC)의 현황, 기업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국제기구, 향후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선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국제기구, 향후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념Ⅲ. 기업 전자상거래(EC)의 의의Ⅳ.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규모Ⅴ. 기업 전자상거래(EC)의 현황Ⅵ. 기업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2. 기존의 구매습관3. 보안문제4. 통신 인프라5. 전자지불제도(Electronic Payment Systems)6. 소비자 신뢰(trust)문제Ⅶ.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국제기구1. OECD1) 관세 및 내국세2)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전망(사례 중심)
  •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전망(사례 중심)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중요성Ⅲ. 전자상거래의 현황Ⅳ. 쇼핑몰 구축절차1. 마케팅 컨셉설정2. 사업계획 단계의 고려사항1) 표적시장 선정2) 상품 선정3) 가격 결정4) 지불 및 보안 방식 결정5) 물류 및 배송 형태 결정6) 홍보방식 결정3. 호스팅 서비스와 자체 운영4. 자체 구축시 고려사항1) 소프트웨어 선택2) 하드웨어 선택3) 네트워크 선택4) 도메인 등록5) 지불6) 보안Ⅴ.

  • [정보보호]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Mobile Telecommunication)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문제점 19Ⅴ.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 211. 정보통신부 주도의 해킹과제 신설 212. 산ㆍ학ㆍ연ㆍ관 협력체제 구축 223. 정보보호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 224. 보안체계 확립을 통한 M-Commerce의 활성화 235. 인증시스템의 적극적 도입 23Ⅵ. 결론 24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5 26표 차 례표 1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특성 3표 2 연도별 국내외 해킹사고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현황Ⅲ. 전자상거래(EC)란Ⅳ. 전자상거래(EC) 관련개념 정리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2.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3. EC와 EDICALS의 차이점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Ⅵ. 전자상거래(EC)의 의의1. 협의의 전자상거래2. 광의의 전자상거래Ⅶ. 전자상거래(EC)의 영향Ⅷ. 전자상거래(EC) 산업 현황Ⅸ.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1. 미국의 전자상거래(EC) 동향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