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마케팅 조사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4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비자행동론)마케팅 조사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마케팅 조사의 의의
2)소비자 조사의 체계
3)소비자 조사의 방법
(1) 정성조사의 개요
(2) 정량조사의 개요
4)설문지 질문의 유형
(1)선택형 질문
(2)개방형 질문
5)테스트마케팅 개념과 사례
(1) 테스트 마케팅 실시 방법
(2)테스트 마케팅 조사 내용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마케팅 조사의 의의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상품, 용역, 자금 등이 최초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생산이나 유통 또는 소비에 관한 상태, 방법, 내용 등을 사회적, 경영적으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로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제공하는 시장분석(market)이나 시장정보(market information)를 말하는 것이다. 시장조사를 행하므로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①시장조사를 행한 결과 시장의 일부 또는 상당한 부분이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장래의 거래내장, 방식이나 경영정책 등을 시장상태에 부합시킬 수 있다.
②시장조사비용에 다액이 필요하나, 결국 능률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③현재 시장에 대한 정당한 대책과 잠재시장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서 판매동력량도 알수 있다.
④신제품이나 기존제품의 새로운 용법이나 신시장의 발견에 의한 이윤의 원천을 찾을 수있다.
테스트마케팅 개념과 사례
- 테스트 마케팅 조사 내용
(소비자)
*제품의 혜택과 특성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 *상표, 디자인, 포장 등의 평가는 어떠한가? *가격은 적당한가? *구매의향이 있는가? *사용후의 반응은 어떠한가? *사용평가 -전체평가 -속성별 평가 -장점과 단점 -현재 사용제품과의 비교 -제품 사용 전후의 평가의 차이 -가격평가 -구매의향 *초기구매율, 반보구매율, 반복구매 이유, 구매주기 등은 어떠한가?
(유통점)
*기존 제품과 어떻게 다르게 느끼는가 *점두에서 쉽게 눈에 띄는가 *어떤 소비자가 선호하는가 *유통단계에서 장애요인은 없는가 *제품과 판매의 방법에 문제는 없는가 *어느 정도 판매를 예상하는가
- 참고문헌
-
- 이훈영 교수의 마케팅조사론, 이훈영
-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 마케팅조사론, 채서일
- 그외 사회조사방법론에 대한 국내외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