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마케팅 조사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마케팅 조사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마케팅 조사의 의의
2)소비자 조사의 체계
3)소비자 조사의 방법
(1) 정성조사의 개요
(2) 정량조사의 개요
4)설문지 질문의 유형
(1)선택형 질문
(2)개방형 질문
5)테스트마케팅 개념과 사례
(1) 테스트 마케팅 실시 방법
(2)테스트 마케팅 조사 내용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케팅 조사의 의의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상품, 용역, 자금 등이 최초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생산이나 유통 또는 소비에 관한 상태, 방법, 내용 등을 사회적, 경영적으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로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제공하는 시장분석(market)이나 시장정보(market information)를 말하는 것이다. 시장조사를 행하므로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①시장조사를 행한 결과 시장의 일부 또는 상당한 부분이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장래의 거래내장, 방식이나 경영정책 등을 시장상태에 부합시킬 수 있다.
②시장조사비용에 다액이 필요하나, 결국 능률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③현재 시장에 대한 정당한 대책과 잠재시장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서 판매동력량도 알수 있다.
④신제품이나 기존제품의 새로운 용법이나 신시장의 발견에 의한 이윤의 원천을 찾을 수있다.



테스트마케팅 개념과 사례
- 테스트 마케팅 조사 내용
(소비자)
*제품의 혜택과 특성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 *상표, 디자인, 포장 등의 평가는 어떠한가? *가격은 적당한가? *구매의향이 있는가? *사용후의 반응은 어떠한가? *사용평가 -전체평가 -속성별 평가 -장점과 단점 -현재 사용제품과의 비교 -제품 사용 전후의 평가의 차이 -가격평가 -구매의향 *초기구매율, 반보구매율, 반복구매 이유, 구매주기 등은 어떠한가?
(유통점)
*기존 제품과 어떻게 다르게 느끼는가 *점두에서 쉽게 눈에 띄는가 *어떤 소비자가 선호하는가 *유통단계에서 장애요인은 없는가 *제품과 판매의 방법에 문제는 없는가 *어느 정도 판매를 예상하는가
참고문헌
- 이훈영 교수의 마케팅조사론, 이훈영
-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 마케팅조사론, 채서일
- 그외 사회조사방법론에 대한 국내외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소비자 반응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보통 소비자의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는 외부의 관찰자에 의존하기보다는 소비자 스스로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생각이나 믿음을 기술하게 하는 것이 소비자반응을 사전에 일정한 범위와 유형에 대응시키는 개성연구와는 다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자신을 지각하는 방법과 내용은 조사자가 소비자를 관

  • [광고] 티저광고를 이용한 지하철광고의 체험마케팅 구현가능성 연구 -서울 지하철 종로 3가 환승역을 대상
  • 마케팅 구현의 가능성과 효과적 실행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 연구의 방법 1.2. 연구의 방법본 연구는 우선 소비자 행동과 옥외광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와 티저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학문적 정의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후, 지하철 교통광고와 체험마케팅의 효율적 접목에 관한 가능성을 알아봄과 동시에 지하철 승객의 표본조사와 분석을 위한 실증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의정부행과 인천행 지하철 1호선의 종로3가역에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구매동기 등의 연구에 심리분석적 접근을 시도한 심리분석모델(psychoanalytic model)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심리학적 접근은 제품 전략개발에 유용하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유용한 방향을 제시한다. 심리학적 접근에서 많이 사용하는 질적 분석방법, 예를 들면 표적집단 면접법, 심충면접법 등은 마케팅조사 및 연구분석 에 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1. 소비자의사결정에서의 소비자심리행동이라는 말은 외부에서 관찰할 수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및 방법본 연구는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헌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각 장별로 요약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범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기업이미지 연구를 기업의 환경변화 기업이미지의 개념ㆍ중요성ㆍ구성요소 그리고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

  • [광고판촉론] 청정원 `순창 고추장` 광고를 위한 마케팅 분석
  • 광고 ․ 판촉론 ◈ 목 차Ⅰ. 서론(1) 주제 선정 및 연구목적1) 주제 선정 동기2) 연구 방법Ⅱ. 본론(1) 상황분석1)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2) 고추장 시장 점유율3) 고추장 시장의 매출액 추이(2) 순창고추장 광고 사례연구1) 순창고추장 광고의 배경2) 순창고추장의 광고 전략3) SWOT, STP분석 및 4P마케팅 믹스(3) 순창고추장과 타 광고와의 비교분석1) 광고 비교 분석2)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의 SWOT분석(4) 소비자 설문 조사(5) 사례연구 및 설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