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전략] 사실상의 표준과 기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술전략] 사실상의 표준과 기업 전략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지배제품이란

3. 원천기술과 표준의 확보 사례

4. 원천기술과 표준의 확보하기 위한 각국의 동향

5. 원천기술과 표준의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

6. 맺음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최근 세계시장의 주도권 장악을 위한 각국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국제표준이 지구촌의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정부와 민간부문이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 총력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최근의 국제 표준화 전쟁은 세계경제 연동화 현상과 맞물려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진단이다. 국제표준을 먼저 장악할 경우 천문학적인 세계시장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7년 한국이 개발한 휴대인터넷 기술인 와이브로(Wibro)가 3세대 이동통신의 세계 표준으로 선정된 데 이어, 한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지상파 DMB가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표준으로 채택돼 크게 주목받았다.
세계 표준 채택과 세계 표준의 기반이 되는 원천 기술 확보는 왜 중요한가?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표준 전쟁(standard war)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 고에서는 표준화의 종류와 사례, 표준화를 위해 전쟁을 치르고 이는 각 분야별 기술들을 알아보고, 국내 및 해외의 표준화 동향, 그리고 기업들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한국표준협회, 미래사회와 표준, 2005.02
2) 김창수, 21세기 표준과 인증의 이해, 대광서림, 2001. 1
3) 하태정, 이동통신 표준경쟁의 교훈, LG경제연구소, 2002. 7
4) 연합뉴스 편집부, 표준전쟁, 연합뉴스, 2006.04
5) 신명재, 신 표준화 개론, 한국표준협회, 2007. 1
6) 조선일보, 송재용교수의 스마트경영<6>, 2007. 12. 29
7) 동아일보, 표준을 장악하라, 2002. 2. 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의 개념,특징,가치평가, 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과 정보소유권,강제절차,문제사례,시사점
  • 전략으로서 이용하는 또 하나의 예로서, 표준화된 지적재산의 권리행사가 있다. 특히 권리자 스스로가 기술표준으로의 채택을 원한 경우 표준채택 후에 이용자에게 권리를 주장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정보통신 등의 첨단분야에서 빈발하고 있다. 정보통신분야에서는 기존 기술이 표준으로 채택되는 경우 그 기술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에게 사용된다. 그 이후 뛰어났던 대체기술이 출현하여도 사용자에게 있어서 지금까지 사용된 방식은

  • [해외시장조사] 중국 LED Lighting 해외 시장 조사
  • 전략 1. 세분화(Segmentation) 1) 중국의 인구 분포2) 경쟁구도 및 주요기업 동향3) 수입규제4) 심리/ 행동 양식2. 목표시장설정(Targeting) 1) 제품 Targeting(표적시장) 상하이2) 6조의 Targeting 포인트3) 중국의 크기 조사4) 중국의 GDP 및 증가율5) 참고 자료3. 포지셔닝 (Positioning) 1) 서론2) LED 기술의 동향3) LED 특징4) LED 국내외 시장동향5) LED 관련특허 현황6) LED 향후 전망4. 결론 V. 4P 전략 1. 제품 1) 핵심제품2) 유형제품3) 확장제품4) 표준화와 현지화5)

  • [국제마케팅] 삼성휴대폰 애니콜 독일사례중심의 유럽시장진출전략
  •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의 추진을 가속화하여 『 Digital - E Company』 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세계 표준 확보, 선진 일류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글로벌 스탠다드를 내재화하고 있으며 사업단위별 Simple, Speed, 자율, 책임 경영체제를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무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기업의 관심적극적인 판매보다 고객이 찾아와 팔리는 정적인 서비스 홍보기업이 고객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다양한 기업홍보통신망 구조개방구조(접속 제한)폐쇄구조(접속 개방)기술표준사용자 주도망사업자 주도진입장벽표준기술의 대중화에 따라 진입장벽유선 인터넷에 비해 높은 진입장벽컨텐츠 특징다양한 정보컨텐츠 종류 미약/단말기 특성에 맞게 재가공 필요수익모델다양한 수익모델불투명이용형태장시간 여러 사이트를 돌

  • 노동시장(노동환경)과 노동시장구조, 기술집약적 산업구조, 노동시장(노동환경)과 조직구조, 고용구조, 노동시장(노동환경)과 계급구조, 계층구조, 노동시장(노동환경)과 생산구조, 임금구조, 단체교섭구조 분석
  •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관련하여 등장하였다(김장호, 1999). 1980년대 석유위기를 전후하여 경영위기가 확산되자, 각 기업들은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조직규모축소와 기업간 합병을 추진하였고 인건비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종업원 규모와 채용방식을 변화시켰다. 또한 과학기술발전은 노동과정의 혁신을 통하여 다양한 근무형태를 낳았다. 정보통신기술 등의 발전으로 노동과정이 표준화되고 컴퓨터도입이 보편화됨으로써 기존의 인력을 계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