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전략] 캐즘 속에 빠졌던(빠진) 제품과 극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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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술전략] 캐즘 속에 빠졌던(빠진) 제품과 극복 전략
I. 들어가는 말
II 캐즘(Chasm)
1. 기술수용주기
2. 캐즘이 있는 이유
3. 미래를 보는 사람과 바로 앞의 현실을 보는 사람
III 기술 개발의 형태는
1. 니즈(needs)와 시즈(seeds)
2. 실패에 빠지는 원인은
3. 기술예측의 3가지 접근방법
IV 캐즘속에 빠졌던(빠진) 기술은
1. HDTV
2. 화상전화
3. CT-2 시티폰
4. 이리듐
5. 태블릿 PC
6. Webvan
7. PDA
8. Smart Phones
9. VoIP
10. RFID
11. 가정용 광섬유
12. 오락용 PC
13. 인터넷 단말기
14. DVD 플레이어
15. PDP TV, DVD 리코더
16. WiMax
V 캐즘을 극복하는 전략은
1. 표적 고객의 집중과 선택
2. 어느 시장에서 싸울 것인가
3. 팔기 쉽게 또는 사기 쉽게, 전략은
[참고자료]
본문내용
첨단기술제품은 출시된 지 얼마 안되어 사라지고 마는가? 어마어마한 시장예측을 믿고 제품을 개발했는데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가? 또 그러한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검토를 이루어져야 하는가? 기술전략, 기술기획 업무를 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보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다.
한국은 세계 12위의 경제규모,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넘어선 국가에서 더 이상의 모방은 불가능하다. 신기술제품, 첨단기술제품을 내놓지 않고서는 존재의 영역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첨단기술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내놓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한다면 국제경쟁에서 이길 수 없음은 물론 국내시장도 외국기업에 빼앗기고 말 것이다. 우리의 일터와 우리의 시장을 동시에 내어주는 꼴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캐즘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제품개발 기획에 있어서 우선시해야 할 사항, 캐즘 속에 빠져서 사라진 제품과 캐즘 속에 있는 제품들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캐즘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면서 이 글을 맺는다.
참고문헌
1. 조프리 무어, 벤처 마케팅, 세종서적, 1997
2. 코번, 신기술 성공의 법칙, 에이콘출판, 2007
3. 켄트 보웬, 신제품 개발의 7가지 성공 비결, 21세기북스, 1997
4. 한수연,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성공과 실패 사례, LG경제연구소 주간경제 694호, 2002.09.25
5. 한국통신 홈페이지
6. 디지털타임즈
7.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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