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건전한 적응과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장.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2. 건전한 적응의 의미
3. 건전하게 적응하는 성격적 특징
1) 올포트의 성숙한 인간
① 자기감 ② 인간관계
③ 정서적 안정 ④ 객관적 현실감
⑤ 자기객관화 ⑥ 철학적 삶
4. 적응하기 어려운 성격의 특징
2장. 성격이론
1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주요개념:
(2) 정신결정론
(3) 심리성적 발달단계
(4) 안나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이론
(5) 방어기제의 유형
1) 억압 2) 반동형성 3)퇴행
4) 격리 5)취소 6) 투사 7) 투입
2부.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
1) 주요개념 2) 발달단계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부. 융(Jung)의 분석심리적 성격이론
1) 마음의 구조와 기능
(1)자아와 의식
(2)무의식
(3)그림자
2)외적인격과 내적인격
(1)페르조나 (2)아니마, 아니무스
3) 원형론 4)자기원형과 자기실현
5) 융의 이론에 대한 비판
4부.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적 현상학적 이론
1)주요개념
(1)자아실현 경향 (2)자아
(3)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4) 주관적 경험과 행동
(5)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2) 이론적 입장
3)성격 발달의 특성
5부. 마슬로의 자아실현의 인간
1)주요개념
(1)잠재적 창조성
(2)욕구
2)발달단계별 특징
①생리적 욕구
②안전욕구
③소속과 애정욕구
④자존감의 욕구
⑤자아실현 욕구
(4) 성장 동기
3) 기본적 전제
4)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특징
① 올바른 현실지각 ② 자기 및 타인의 수용
③ 자발성 ④ 일에 몰두 ⑤ 독립에의 욕구
⑥ 감상의 신선함 ⑦ 신비한 경험 ⑧ 공동체의식
⑨ 대인관계 ⑩ 창조성
6부.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1) 주요 개념
(1)반응적 행동
(2)고전적 조건화( Pavlov 식 조건형성)
(3)조작적 행동과 조작적 조건화
(4) 강화와 벌, 소거
(5) 행동형성
2) 성격의 발달
7부. 프롬의 성격이론
1) 프롬의 비생산적 성격
① 수용형 성격(receptive character)
② 착취형 성격(exploitative character)
③ 축적형 성격(hoarding character)
④ 시장형 성격(marketing character)
2) 프롬의 생산적 창조적 성격
8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scheme)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3) 평형(equalibrum)
4)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5)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조작기(7세 -9세)
2. 피아제의 심리 발달 이론
1) 성숙 2) 물리적 경험
3) 사회적 상호작용
3. 시사점
본문내용
제1장.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인간의 모든 행동과 심리적 특성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다는 통계적 기준이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서 인간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면 이상으로 간주한다. 이 기준은 정확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인간의 모든 심리적 특성이 측정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있다. *인간행동에 대한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을 사회규범과 가치기준에 의해서 판단하는 것이다. 이 기준은 사회의 문화 혹은 가치기준에 따라 서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심리적 증상에 의한 기준이다. 예컨대, 불안이나 우울, 주의집중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이상이라고 보고 그렇지 않으면 정상으로 보는 기준이다. *理想的인 기준이다. 인간의 가장 바람직한 적응상태 혹은 성숙한 인간의 특성을 정상이라고 보고 이에 벗어나면 이상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뜻을 가진 내용은 마슬로의 “자기실현자” 혹은 올포트의 “성숙한 인간”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건전한 적응의 의미

*사람의 적응은 생물학적으로 외부환경에 대처해야 함은 물론 심리적 적응이 필요하다. *적응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것 외에도 우리 자신과 우리 자신의 생물학적, 심리학적인 수용능력에도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슬로는 적응이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람만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적응이란 인간이 자기의 욕구나 목표를 달성하는 결과라고 하기보다는 인간이 자기자신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보며 또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자기자신을 어떻게 적응시켜 사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적응이란 용어는 인간의 행동이 외적인 적응, 즉 사회적 기준에 어느 정도 부응하느냐 하는 척도뿐만 아니라 내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도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Barry J.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성옥련〮ㆍ김수정ㆍ이지연 공역, 중앙적성출판사,1995P.G.Richmand, 『Piaget이론입문』, 강인언 역, 학지사, 1994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범죄
  • 이론1.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이론2. 사회환경적 요인과 관련된 이론1.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이론1) 심리학적 접근이론범죄발생 원인: 인격이나 개인의 적응문제로 정신질환 or 비정상적인 심리상태개인의 무의식적인 충동과 내면화된 사회적 요구 간에 나타나는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인간은 본능과 욕구의 충족(원초아)을 위해 행동욕구의 통제와 조절(자아와 초자와의 획득)필요사회화과정자아나 초자아가 제대로 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
  • 환경이 적절한 다양성과 탐구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면 체계적인 방식으로 발달한다는 것이다.인지는 지식, 의식, 사고, 상상,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분류, 상징, 지각, 학습 등 정신적 과정을 포괄하므로 인간의 심리과정을 이해하는 데 인지이론은 매우 중요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은 성격의 한 측면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인지기능의 다양한 발달수준을 개념적으로 설명해주어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 인본주의, 매슬로우 자아실현 이론
  • 이론Ⅰ. 서 론성격은 인간행동의 주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데 한 개인이 왜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행동변화를 예측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까지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해서는 성격에 관한 이해를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인본주의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 이론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E) 아둘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아들러이론과 매슬로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ok가정관리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일정 시점에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

  •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적용연구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체계이론, 정신역동 이론 등 여러 가지 인간행동과 발달과정과 관련한 성격이론들이 서양으로부터 도입되어 활용되어지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리치몬드(Richmond)는 사회사업의 정의를 “ ‘개인 대 개인’ 및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이 그를 둘러싼 사회환경에 잘 적응하려는 능력을 갖도록 성격을 발달시키는 여러 가지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던 바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