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복지학] 까다로운 아이 양육하기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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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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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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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수준(특성)
1) 신체적 발달과 운동적 발달
2) 인지와 언어발달
3) 자아감의 발달
4) 양심의 발달
2. 놀이방 & 어린이집에서 본 유형별 아이들 특징
1) 까다로운 아이
2) 적응이 느린 아이
3) 완벽을 추구하는 아이
4) 산만한 아이
3. 까다로운 아이에 대해 살펴보기
1) 물과 아이는 트는 대로 간다.
(1) 항상 즐겁고 조용한 아기다.
(2) 아이는 조금씩 먹어서 엄마의 애를 태운다.
(3) 첫째와 둘째의 중간 정도라고 한다.
2) 기질(temperament) 이해하기
3) 9가지 구성요소
4) 기질의 세 가지 유형
(1) 쉬운 아이(easy child)
(2) 까다로운 아이(difficult child)
(3) 천천히 발동이 걸리는 아이(slow to warm up child)
5) 기질의 종류와 특징
6)기질별 양육법
7) 부모들은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가?
4. 까다로운 아이들이 나이별로 나타내는 모습들
1) 0-12개월
2) 12-48개월
3) 4 - 6세
5. 우리 아이가 정말 까다로운 아이일까?
1) 어떤 환경의 변화가 있었던 후 행동의 문제가 생겼다.
2) 전문가의 진단이 내려질 정도로 명확한 질병상태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상태다.
4) 정신지체 상태다.
6. 까다로운 아이를 둔 부모의 심리
1) 부모의 고통
(1) 당황 (2) 기진맥진 (3)분노
(4) 죄악감 (5) 곤혹
(6) 부족한 느낌
(7)우울 (8) 고립
(9) 희생자 (10) 불만족
(11) 덫에 걸린 느낌
(12)지나친 간섭
2) 부모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기
3)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4) 기본 자세
7. 까다로운 자녀를 키우면서 침착성을 유지하는 방법
1)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파악하기
2) 자신을 통제하기
(1) 스트레스를 인식하라.
(2) 몸의 긴장을 풀어라.
(3) 문제 해결을 위해 다시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다짐해 보라.
(4) 효과적으로 행동하도록 노력하라.
8. 양육 전술
1) 활동이 많은 아이
2) 활동이 적은 아이
3) 불규칙한 아이
4) 처음에는 움 추려 드는 아이
5) 변화에 적응이 늦은 아이
6)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아이
7) 사소한 자극에도 예민한 아이
8) 부정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아이
9) 부주의하고 산만한 아이
9. 부모-자녀간의 궁합
1) 궁합의 개념(concept of fit)
2) 궁합은 상대적인 것
3) 궁합의 두 가지 종류
(1) 정서적 궁합 (emotional fit)
(2) 행동적 궁합 (behavioral fit)
4) 좋은 궁합 모형(Goodness of fit model)
5)강한 아이, 착하게 키우기
6) 착한 아이, 강하게 키우기
10. 부모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마음 자세
1) 자녀가 나타내는 행동의 대부분이 타고난 기질에서 비롯된 것임을 인식하라.
2) 자녀를 다룰 때 자연스럽고, 객관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하라.
3) 아이의 행동을 사적인 것,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말라.
4) 자녀를 둘러싼 문제나 쟁점의 서열을 정하라.
5) 현재 이 순간의 쟁점에만 초점을 맞추어라.
6) 부모 자신의 자녀에 대한 기대, 취향과 가치관을 다시 되돌아보라.
7) 부모 스스로의 기질과 행동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라.
8) 예상되는 문제를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라.
9) 잠깐 동안이라도 자녀와 떨어져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라.
10) 부모만의 노력으로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병원에서 자녀를 위해 추가 검진을 고집하고, 의사의 결론을 독촉하며 까다로운 부모들이 무의식적으로 자녀의 건강에 해를 미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어린이건강연구소의 키스 린들리 박사는 의료 소비자로서 권리를 요구하는 까다로운 부모가 어린이에게 이득보다 해를 줄 수도 있다며 의료 소비자운동의 부작용을 경고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BBC 인터넷 판이 22일 전했다. 어린이건강연구소의 의료진은 1997∼2001년에 설명할 수 없는 심한 복통으로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GOSH)을 찾은 어린이 환자 23건의 사례를 분석했다. 이 어린이 환자들은 모두 병의 원인을 찾기 위해 혈액검사, 초음파 및 내시경 검사를 포함해 건강검진을 받았다. 이 중 15명은 이 병원을 찾기 전 최소한 2명의 전문의로부터 진단을 받았고, 다른 2명은 무려 7명의 의사를 만났다. 어린이 7명의 부모는 필요하지도 않은 추가 검사를 요구했고, 어린이 12명의 부모는 자녀가 받은 치료에 대해 공식적인 불만을 제기했다. 복통이 심리적인 요인과 연관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어린이 환자 13명의 부모만이 심리치료 서비스를 받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가족 간 갈등과 문제점이 노출된 곳이 12개 가정이나 됐지만, 부모들은 이 가족 간 갈등이 어린이의 질병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인식하지 못했다. 다행히 의사의 조언대로 심리치료를 받은 어린이 11명은 증상이 좋아졌고 1년만에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됐다. 하지만 심리 치료를 거절한 10명 중에서는 3명만이 증상이 호전됐다. 신체적인 원인을 알 수 없는 기능성 복통은 심한 복통과 함께 종종 구토를 유발하며, 어린이 10명 중 최대 1명까지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들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보연 아동가족상담센터 소장 (http://www.playtherapy.ne.kr/)
-최 영,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Lifelong human development : Clarke-Stewart, Perlmutter & Friedman. John-Wiley & Sons. 1988
-Normal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Maureen F Gordon. 20th Annual Review i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Beverly Hills, California. June 21-24, 1995
-Normal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Ralph Gemelli. American Psychiatric Press. 1996
The difficult child (revised edition): Turecki & Tonner. Bantam book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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