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통한 유통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CM의 등장배경
2. SCM의 정의
3. 공급사슬관리와 물류관리의 차이점
4. 공급사슬통합
1) 로지스틱스 통합 활동
- 로지스틱스의 전통적인 정의
- 로지스틱스 통합(logistics integration)
2) 공급자 통합 활동
3) 구매 통합 활동
4) 정보 통합 활동
5. 기업성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란
물류혁신 기법의 하나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무엇이며,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와는 어떻게 다른가? 1986년 CLM(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에서는 물류관리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자재, 작업재고, 완제품 및 관련 정보의 원산지에서 소비지로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흐름과 저장을 계획, 실행 및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계에서는 SCM에 관한 사업관행을 선도하기보다는 이를 추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경영컨설턴트들이 SCM 관련 용어를 제시하면, 학계에서는 SCM의 실행을 위한 구조와 이론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SCM이란 용어는 1982년 처음으로 등장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2]. 학계에서 자재 및 관련정보의 흐름에 관한 전통적인 접근방법과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이론적인 관점에서 SCM을 정의한 것도 1990년에 들어서면서 부터이다. SCM은 원래 기업내 및 기업간의 재고의 감축을 강조하는 용어로 쓰였으나, 이러한 관점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물류란 용어 역시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간혹 SCM은 조직간 경계에서 발생하는 물류관리 문제를 언급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CLM의 물류에 관한 정의는 물류의 목적을 세세한 곳까지도 명확히 표현하고 있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교재들은 대개 이러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SCM에 관한 또 다른 견해는 조직경계에 걸쳐 통합된 물류외의 다른 경영 기능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확실히 최근의 경향은 물류를 넘어 다른 사업활동들을 공급사슬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신제품개발이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로서 이상적인 경우 신제품개념의 마케팅, 실제 형상화를 위한 연구개발, 제조, 물류, 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의 모두를 포함한다. 이러한 내부적 기능에다가 신제품의 소개를 위한 출하시기를 단축하기 위한 외부조직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공급선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2차 공급업자(second tier supplier)도 제품개발과정에 관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서 소비자 또는 고객의 참여도 필요하다. 그러나 물류의 경우에는 제품개발과정이나 소비자의 입장은 거의 반영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사업활동의 통합이 바로 SCM이다.

참고문헌
물류신문, 1998. 6. 24. 주30 참조.
Lambert and Stock (1993), op. cit.
www.posdate.co.kr/K-wz/9910/itworld1-2.htm
standard.hanyang.ac.kr/scm/ SCM.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
  • 유통 방식보다 효율적인 유통의 전 과정이 무엇인지 적나라하게 알아보고자 한다.주요 참고자료의 목차는 1. Introduction, 2. Business Background, 3. Channel Collaboration and Information Partnership, 4. Information Sharing and Continuous Replenishment, 5. Additional Benefits of Information Sharing, Category Management, 7. Summary 로 구성 되어있는데 비즈니스 배경부터 채널 협력, 정보 공유 등 참고 할만한 요긴한 자료들로 되어 있다. 제목에서 나오듯이 정보공유를 통한 공급사슬의 통합에 대한 자료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개념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SCM의 정의기존의 기업내의 부문별 또는 개별기업 내부에 한정된 혁신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 즉, 공급망(Supply Chain) 전체를 보는 시야가 필요합니다.공급망에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 소비자가 존재합니다.개별기업들은 특정 공급망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물

  • [공급사슬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유통전략(SCM 전략)
  • *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7-eleven의 유통혁명. 세종서적* 닷컴이 망해야 e비즈니스 성공한다* 미,일산업의 업종별 일등전략*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오세조)2001.4.7* 7-eleven의 경영신화 * www.naver.com* http:// www.helloec.net/board/data/ecboard/2-master1.hwp* www.helloec.net/board/data/ecboard/2-master1.hwp* 중앙일본 j&p, 2000,02,15* 한겨레 뉴스-경제면, 2007,11,13* 이희영,2006, “국내 외식물류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서경대물류대학원

  • [경영정보] SCM의 구축 방법과 효과, 사례와 발전 방향
  •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 협력 하에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업체 간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고 소비자의 실수요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고 운영한다.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인데 여기서 Supply Chain이란 부품 및 자재 조달업체-제조회사-도매상-소매상-고객 등의 공급 활동의 연쇄 구조를 말한다. SCM 즉, 공급망 관리는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한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가장 효율적인 최적화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ZARA의 패스트 패션 사례를 중심으로 –INDITEX, FY2009 Results Presentation 17 March 2010INDITEX, Interim Three Months 2010, 9 June 2010LG Business Insight, 의류산업의 타임 투 마켓 성공사례 2008. 11. 938출처: 아름다운 가게 공식 홈페이지ZARA 홈페이지 출처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디자인, 생산, 유통 등 전과정을 직접 담당하여 마진을 줄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브랜드 – 위키백과이코노미 세계 2008.12.24일자 기사매일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