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정신 분석이론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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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적 공헌은 고도의 심리적 과정을 거쳐서 시행됩니다.
리치몬드, 해밀턴 그리고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 이론은 그러한 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심리적 과정을 잘 파악하고 적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리치몬드의 사회적 진단과정
3. 클라이언트와 가치평가
4. Hamilton(1951)은 진단과 평가과정
5. 프로이드의 이론
6. 기능주의 이론
7.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본문내용
1. 리치몬드의 사회적 진단과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와 관련된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사회공헌사업의 관심은 사회공헌사업 실천의 과학적 기반을 찾으려는 사회 사업가들 같은 전문직의 고민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원인을 밝히는 것이 치유책을 낳는다’는 Richmond(1917)의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의 전제가 프로이드에 의해 창안된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사회 진단의 방법은 사회사업가를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기반 위에서 독특하게 만드는 무엇의 일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Richmond(1917)는 " 모든 사회사업가들이 공통적으로 점유할 수 있는 수익과 유인책을 가질 수 있는 공익의 효과성을 입증해 주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토대의 일부이다"라조 주장하였다.

2. 클라이언트와 가치평가
리치몬드의 사회적 진단은 “개별 사회사업가들이 자신들의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어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목록과 사회진단을 어떻게 공식화할 수 있는가”를 언급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진단을 한 개인 혹은 하나의 문제를 범주 속으로 넣는 것에 관한 결정이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그런 정보로부터 주의 깊은 추론을 하고 계획을 발전시키는 복잡한 과정으로 보아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 단순한 가치평가가 아니고 보다 많은 소비자와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에 대한 종합적 판단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런 가정은 뒤에 나오는 개별사회사업 이론가들에 의해 계속되었다.

3. Hamilton(1951)은 진단과 평가과정
Hamilton(1951)은 진단과 평가과정을 클라이언트, 문제, 그리고 상황을 이해하려는 개별사회사업가의 시도로서 논의하였다. Perlman(1957)은 지그먼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적용을 위한 진단과정을 개인, 문제,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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