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또래관계에 관해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1
Ⅱ. 유아의 또래관계-----------------------------------------1
또래 정의 ------------------------------------------------1
1. 또래관계의 발달 -------------------------------------------1
영아기------------------------------------------------------1
유아기------------------------------------------------------2
아동기------------------------------------------------------2
2. 또래환경의 중요성 -----------------------------------------2
소속감과 사회적 상호작용----------------------------------------3
독립심과 자아의식---------------------------------------------3
3. 또래환경의 기능-------------------------------------------3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3
도덕성과 가치관 기르기-----------------------------------------3
사회적 역할연습-----------------------------------------------4
4. 또래환경의 영향--------------------------------------------4
5. 우정-------------------------------------------------------4
우정의 발달--------------------------------------------------4
우정 형성의 결정요인-------------------------------------------5
6. 사회적 능력: 또래간의 인기----------------------------------5
사회적 능력--------------------------------------------------5
인기도의 결정------------------------------------------------6
Ⅲ. 맺는말---------------------------------------------------6
참고문헌-------------------------------------------------6
- 본문내용
-
유아의 또래관계
- 또래 정의 -
또래란 어떻게 정의를 내릴 수 있는가? 발달심리학에서의 또래의 정의는 단순히 연령이 같은 유아들이라 정의한다. 이러한 또래는 유아의 성격이나 사회성 행동, 가치관 태도 형성에 독특하고 중요한 영향을 준다. 즉 이들은 서로 모방을 하거나 벌을 줌으로써 서로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또래는 서로의 행동에 비교준거로서 작용을 하면서 사회화에 작용을 한다.
또래관계는 가족관계와 다르다. 가족관계는 상하 관계이지만 또래와의 관계는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로 새로운 종류의 실험이나 탐색을 하게하며, 인간관계 특히 사회성 능력과 사랑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는 감수성을 개발시킨다. 즉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유효순, 홍순정 공저(2007)「유아사회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영례, 이재연 공저(2007)「아동환경」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안진 지음(1999) 「아동발달의 이해」문음사
이영자, 유효숙, 이정욱 지음(2001)「유아사회교육」교문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 solope***
(2015.05.26 06:07: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