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교육] 문화지체와 교육지체에 대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목차
 서론-------------------------------------------1

 본론-------------------------------------------1

Ⅰ. 문화------------------------------------------1
1. 요소와 구조------------------------------------1
2. 문화변화의 현상---------------------------------1
3. 사회변동의 특징---------------------------------2

Ⅱ. 문화변동과 교육-------------------------------3

Ⅲ. 문화지체--------------------------------------3
1. 문화지체의 개념---------------------------------3
2. 문화지체현상 실례-------------------------------3

Ⅳ. 교육지체--------------------------------------4
1. 교육지체의 개념----------------------------------4
2. 교육지체의 긍정적인 면----------------------------5

 결론-------------------------------------------5

 참고문헌----------------------------------------5
본문내용
Ⅰ. 문화
1. 요소와 구조
문화를 성립시키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이지만, 기술가치사회관계언어 등 4가지, 또는 여기에 물질(일반적으로 물질문화)을 덧붙여 5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독자적인 기능과 작용을 가지면서 내부적으로는 서로 보족과 관련할 뿐 아니라, 구조적기능적으로 통합적인 전체를 이룬다. 즉, 기술⟶경제는 진화와 진보라는 척도로 측정되는 데 대하여 가치에는 그러한 척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 사회관계는 기술이나 가치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도 독자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다. 언어 역시 다른 요소들에 의한 영향을 가장 받기가 어렵다는 성질을 가지면서도 상징화 작용에 의해 문화의 학습과 문화의 전달에 커다란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결코 이 요소는 따로따로 있는 것을 자의적으로 끌어 모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문화는 무기물이 아니다.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루며, 그 전체가 개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조용환윤여각이혁규 공저 (2007)「문화와 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조용환 (1997)「사회화와 교육」교육과학사
 고형일 외11명 (1996)「신교육학 사회학」 학지사
 공석영김정호 (2003)「교육사회학」 MJ미디어
 [헤럴드생생뉴스] 2007년 08월 22일(수) 오연주 기자(oh@herald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프로그램] 아동기 자녀를 둔 농촌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 문화가 다른 두 부부간의 자녀 양육관 양립시키기회기주제목표1자기소개 및 프로그램 개요 설명1.부모교육의 필요함을 안다.2.라포를 형성한다.3.선배 결혼이민여성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2다문화가정 자녀의언어발달 1.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의 어려움을 이해한다.2.언어발달 지체에 따른 자녀의 자신감 극복을 돕는다.3다문화가정 자녀의학업 증진 1.아동기 시기의 학업의 중요성을 안다.2.부모의 양육태

  •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 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는데,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언어발달이 촉진되도록 한다. 주위환경에 놓여 있는 사물의 명칭알기 (예 : 도구, 가구, 주택, 교통기관, 동물, 식물 등) ⑤ 문화 교육 영유아들은 인간관계 속에서 이어져 온 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고, 예의바르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기초를 만들어가게 된다.즉, 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습관,

  •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 문화의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의식의 사회적 차원은 시간적으로 일차적이며, 의식의 개인적 차원은 이차적이고 파생적인 것이라고 주장 하였다. ‘개인간의 정신 기능(interpsychological functioning)’에 주된 관심을 두었으며 개인간 정신기능의 형태가 ‘개인내 정신 기 (intrapsychological functioning)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고 주장 하였다.개인간 정신기능이 개인내 정신기능으로 변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Vygotsky 이론의 ‘내면화’와 ‘근접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설명을 들은 후 부모의 허락을 받고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들이다.비장애인 또래 학생 5명은 소외아동과 가정과 학교 시설을 이용하여 생활기술 교육활동을 실시할 때 참여하였으며, 공휴일과 방학 기간 총 19회 참여하였다.3. 연구의 절차 및 방법교우관계에서 고립행동을 가진 정신지체 초등부 6학년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실험절차를 사전 검사, 기능적 생활기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후 검사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교육:촉각교육청각교육,후각교육3)수학교육:덧셈,뺄셈,곱셈,나눗셈4)언어교육:구두 언어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5)문화교육: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습관,예술,문학 등이 포함됨6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1)관찰자로서의 역할생명 자체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 유아의 내적 발달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에세 맡겨진 사명이라 하여 인간생멸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함2)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