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본문내용
-
정교화 이론은 우선 정수(epitome)라고 불리우는 수업의 전체적 윤곽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구체화되고 세부화되면서 이미 제시되었던 일반적이고 간단하면서도 기초적인 내용을 정교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줌렌즈의 비유
교수설계를 하는 것은 움직이는 카메라에 달린 줌렌즈를 통해서 보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사물의 주변 환경이나 부분들이 속하는 전체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그 다음에 사물을 구성하는 부분들이 무엇이며 그 부분들 사이의 관계 및 조화를 보게 되면 전체의 구성 속에서의 맥락까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는 전체보기, 부분보기,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 파악하기를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 전체보기는 학습할 주제의 주요 요소를 조망하는 과정이다. 학습하고자 하는 사물의 주변 환경이나 부분들이 속하는 전체의 상황을 먼저 파악하는 단계이다.
· 부분보기는 학습할 주제를 세부의 어느 특정한 영역으로 정교화 한다.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한 후 사물의 어느 한 부분에 렌즈의 초점을 맞추어서 구체적인 하위 부분까지 검토하게 된다.
· 전체와의 관계 파악하기는 전체 주제 속에서 각각의 주제가 위치하게 되는 맥락을 이해해야 한다. 하위 부분들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난 후, 줌 아웃 하여 다시 전체상황을 보고 전체 부분과의 관계 다른 부분과의 관계를 확인하게 되는 단계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