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이점과 핵심 성공요소 및 몇 가지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필요성

Ⅲ. 전략적 제휴의 동인
1. 위험감소 효과
2. 시장접근 효과
3. 기술 공유
4. 산업구조 변화

Ⅳ. 전략적 제휴의 일반적 유형

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전략적 제휴

Ⅵ. 일반적 관점의 협력적 측면에서 본 전략적 제휴의 이점
1. 위험 감소
2. 규모의 경제와 경제 합리화
3. 보완적 기술과 기술 공유
4. 경쟁 제한과 경쟁 대응
5. 현지국 정부의 투자규제나 무역장벽 극복
6. 초기 국제적 확장
7. 준 수직적 통합
8. 산업 재구조화

Ⅶ.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
1.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브랜드간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

Ⅷ. 전략적 제휴의 핵심 성공요소
1. 최고 경영자의 의지
2. 현실성 있게 타당성 검토
3. 사업 리스크와 동시에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 강구
4. 경영자원과 전략적 우선순위를 예산과 연계
5. 현실적으로 파트너를 평가하고 선택
6. 뛰어난 경영자원 전략기획 수립
7. 투자와 업적에 대한 보상 연계
8. 매니저의 역할을 분명히 수행

Ⅸ. 전략적 제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Ⅹ. 결론
본문내용
협력은 경쟁과 근본적으로 다른 속성을 지닌다. 지금까지 전략이론에서 경쟁적 전략의 관리과정은 정치하게 연구된 반면, 기업간 협력전략의 관리 및 성공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졌다. 이와 관련하여 Niederkofler(1991)는 기업간 협력관계가 실패하는 주원인은 관리적 행동의 실패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관리적 행동에 중점을 둔 성공요인을 제시했다. 첫째, 파트너간 상대방의 보유자원과 제휴에서 추구하는 목적을 명확히 알아야 하며, 구체적인 제휴의 목적은 이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시간적인 압박이 협상과정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협상은 반드시 파트너간 의사소통 담당자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제휴의 목적에 부합하는 의사소통채널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제휴기업간 비양립성으로 인하여 제휴목적이 달성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파트너간 조정절차가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넷째, 최고경영자는 제휴 책임자의 제휴운영 내용이 기업내부의 일반적인 규칙에 위배되는 혁신적인 것이라 해도 이를 지원해야 한다. 다섯째,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를 위해 신뢰를 개발한다. 신뢰는 높은 수준의 용인성, 개방적인 의사소통의 밀접성을 높이고 운영조정 및 재협상을 용이하게 하므로 제휴관계의 교착상태 및 역기능을 억제한다. 지속적으로 파트너간 관계의 긴밀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상대방의 관심분야와 운영스타일을 이해하고, 호의와 신뢰의 개발이 촉진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휴관계가 최초 목적한 바대로 진전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상황변화에 대한 탄력적 운영이 성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상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Niederkofler는 전략적 제휴에서 파트너에 대한 이해와 파트너간 우호적 관계의 유지를 위한 노력을 강조하였다. Stiles(1994)는 제휴가 순수하게 최초의 논리에 따라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되면 나름의 변화과정을 가지므로 제휴관계를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을 강조했다. 전략적 제휴는 산업수명주기에 따라 목적이 크게 변화할 수 있다. 즉, 동일한 목적과 의도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므로 외부환경과의 관계 및 내부적인 맥락에서 제휴관계를 끊임없이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포함하여 Stiles(1994)는 Acquisition Arthur D. Little에 의해 주관된 컨퍼런스에서 제기된 성공적인 제휴의 관리를 위한 실증적, 이론적 내용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제시했다. 첫째, 제휴의 전략적 비젼이 명확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기업간 협력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제휴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제휴시장제휴, 마케팅제휴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있다.첫째로는 주문자상표부착 생산방식이다. A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B기업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것이다. 과거 대우자동차의 르망은 미국에서 폰티악르망이라는 이름으로 GM상표로 판매되었다. 물론 지엠은 르망 생산에 필요한 핵심부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대우자동차는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술을 제공한 전략적 제휴이다.둘째는 제 3 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글로벌

  • 국내시장에서의 공동광고를 통한 브랜드 자산구축
  • 및 유통, 인지도 등에 제약을 받는 기업에게는 경쟁력 확보에 있어서 많은 약점을 가지고 있다. 각 기업의 기술, 제품, 서비스에는 기업마다의 경쟁력이 있지만 자금이나 유통 능력이 부족하거나 필요한 모든 것을 확보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기업에게는 경쟁력 확보의 측면에서 상호 전략적 제휴 또는 공동마케팅, 공동브랜딩 등을 통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의 핵심역량을 찾아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자기 혼자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분석을 통한 신규사업의 선정을 해야 한다(1) 세부산업의 양적 분석세부산업의 규모, 성장성, 수익성과 안정성, 집중도, 경쟁기업들의 평균성장률및 시장점유율 추이 등의 분석(2) 세부산업의 질적 분석산업매력도, 산업의 경쟁강도 분석10단계 : 기존사업과 신규사업의 관련성 분석11단계 : 리스트럭처링의 확정 및 비전과 미래 목표의 수정*사례.성공사례 (도시바)도시바의 경우 1995년부터 각 사업부에 ‘투자자본수익률 6% 이상’이라는 목표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사례6) 브랜드 실패 사례5.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1)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2) 포지셔닝의 절차(1) 소비자 분석(2) 경쟁자의 확인(3)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4)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5) 포지셔닝의 확인과 재포지셔닝3)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4) 포지셔닝 접근 방법(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3)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5) 니치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5)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

  • [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닷컴의 전략적제휴와 CRM
  • 몇가지를 Management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을 분석하는 데에 빼놓을 수 없는 구성 요소인 Technology, Organization, Management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Management의 전략적 제휴와 CRM에 초점을 둘 것이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검토한 후, 아마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필수적인 물음들과 현재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화두들에 대하여 생각해보려 한다. II. 아마존의 개요 및 현황1. 아마존의 설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