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 1
1. 국어 지식의 개념 1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2
(1) 국어지식 교육의 쟁점(다시 보기) 2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4
3.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5

Ⅱ. 국어지식 교육의 실제 6
1.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6
2.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6
(1) 내용 체계 6
(2) 학년별 내용 7
3. 국어지식 교수․학습 방법 9
(1) 국어지식 교육 방법 9
(2) 국어지식 교수․학습 전략 11
(3) 국어지식 교수․학습 모형 15
4. 국어지식의 평가 17
(1)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목표 17
(2) 국어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18

Ⅲ.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0
1. 교육과정 분석 20
2. 교과서 분석 21

Ⅳ.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논의 22
1. 국어지식 교과서 만들기 22
2. 기존 교과서 재구성 22

Ⅴ. 교과서 재구성 24
1. 교과서 재구성 24
(1) 기본 틀의 재구성 의도 24
(2) 세부 활동 및 지문 재구성 의도 25

Ⅵ. 지도안 27
본문내용
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
1. 국어 지식의 개념
교육과정이 6차에서 7차로 바뀌면서 ‘언어지식’이라는 용어도 ‘국어지식’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국어지식의 개념이 확대되었음을 보여준다. 이전의 ‘언어지식’은 기능 신장과 직접 관계되는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으로 좁게 정의하였으나, 국어지식은 이 기능 요속에 국어사용 태도와 관련된 문화 요소까지 포함하여 넓게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국어지식은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필요한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뿐만이 아니라, 국어사용 기능과는 무관하지만 국어 사용자가 지니는 ‘국어사용 태도에 관한 지식’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된다.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은 국어를 국어답게 만들고 사용하는 규칙으로, 국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로 하는 규칙을 말한다. 여기에는 형태소를 모아 낱말을 만드는 형태 규칙, 낱말을 모아 문장을 만드는 통사 규칙, 문장을 발음할 수 있는 음운 규칙, 그리고 문장을 상황이나 문맥에 맞게 사용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담화 규칙과 국어 규범 등이 포함된다. ‘국어사용 태도에 관한 지식’은 인지적 지식과 문화적 태도를 말한다. 인지적 지식은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과 체계성,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등과 같은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에 관한 것을 말하고, 문화적 가치는 문화유산으로서의 국어를 유지, 발전, 전승시키기 위한 문제 등을 말한다.
‘국어지식’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보면, 의사소통 활동의 가장 핵심인 ‘언어생활의 바탕이 되는 일체의 언어학적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언어생활이라 함은 종래와 같이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이해와 표현이라는 이분법적 거푸집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천경록 외 공저(2001),『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류성기(2001),『초등 국어지식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신헌재 외 공저(2005),『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김광해(1999),『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숙영(2006), 국어지식 영역의 검토 및 지도 방안 : 초등학교 중학년을 중심으로, 서울대
학교 대학원 논문.
이창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실제 : 국어지식 영역을 중심으로(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지도의 이론적 기초
  • 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있어왔다.이는 우선 과거 교육 현장에서 실시되어온 암기 위주의 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한다. 지적한 바처럼 언어능력에 대한 탐구보다 국어학과 관련한 지식을 암기하는 수준에서 멈췄던 기존의 문법 교육은 분명 개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지 국어 지식교육 자체를 부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국어지식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또 다른 측면은 국어사용능력 신장이라는 국어과 전체

  • [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국어과교육평가1. 대영역2. 중영역3. 성취기준4. 평가기준5. 문항형태6. 수준구분7. 문항8. 예시답안9. 평가중점참고문헌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1. 수행평가 방법국어과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어 사용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학습

  • [교육학]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7차교육과정이라는 물적토대 위에서 국어과목의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2. 1.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문제점현실 교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국어교육의 과정을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해 보면, 문학교육, 국어지식교육(문법교육), 언어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떠한

  • [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 131.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방향 • 132.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방법 • 14* 참고문헌 • 15- PART2.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Ⅰ. 저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17Ⅱ. 고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23- PART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배경 -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Ⅲ.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Ⅳ.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 『초등 국어과 교육』, 정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국어(국어과교육) 언어지식학습,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분석Ⅰ.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1. 특징2. 적용 적합 단원(영역)3. 선택하기1) 문제 상황 확인2) 가치 분석 및 선택4. 긍지갖기1) 선택한 가치를 분석2) 선택한 가치에 대해 긍지 갖기3)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공표하기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