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 1
1. 국어 지식의 개념 1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2
(1) 국어지식 교육의 쟁점(다시 보기) 2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4
3.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5
Ⅱ. 국어지식 교육의 실제 6
1.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6
2.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6
(1) 내용 체계 6
(2) 학년별 내용 7
3. 국어지식 교수․학습 방법 9
(1) 국어지식 교육 방법 9
(2) 국어지식 교수․학습 전략 11
(3) 국어지식 교수․학습 모형 15
4. 국어지식의 평가 17
(1)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목표 17
(2) 국어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18
Ⅲ.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0
1. 교육과정 분석 20
2. 교과서 분석 21
Ⅳ.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논의 22
1. 국어지식 교과서 만들기 22
2. 기존 교과서 재구성 22
Ⅴ. 교과서 재구성 24
1. 교과서 재구성 24
(1) 기본 틀의 재구성 의도 24
(2) 세부 활동 및 지문 재구성 의도 25
Ⅵ. 지도안 27
- 본문내용
-
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
1. 국어 지식의 개념
교육과정이 6차에서 7차로 바뀌면서 ‘언어지식’이라는 용어도 ‘국어지식’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국어지식의 개념이 확대되었음을 보여준다. 이전의 ‘언어지식’은 기능 신장과 직접 관계되는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으로 좁게 정의하였으나, 국어지식은 이 기능 요속에 국어사용 태도와 관련된 문화 요소까지 포함하여 넓게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국어지식은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필요한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뿐만이 아니라, 국어사용 기능과는 무관하지만 국어 사용자가 지니는 ‘국어사용 태도에 관한 지식’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된다. ‘국어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지식’은 국어를 국어답게 만들고 사용하는 규칙으로, 국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로 하는 규칙을 말한다. 여기에는 형태소를 모아 낱말을 만드는 형태 규칙, 낱말을 모아 문장을 만드는 통사 규칙, 문장을 발음할 수 있는 음운 규칙, 그리고 문장을 상황이나 문맥에 맞게 사용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담화 규칙과 국어 규범 등이 포함된다. ‘국어사용 태도에 관한 지식’은 인지적 지식과 문화적 태도를 말한다. 인지적 지식은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과 체계성,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등과 같은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에 관한 것을 말하고, 문화적 가치는 문화유산으로서의 국어를 유지, 발전, 전승시키기 위한 문제 등을 말한다.
‘국어지식’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보면, 의사소통 활동의 가장 핵심인 ‘언어생활의 바탕이 되는 일체의 언어학적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언어생활이라 함은 종래와 같이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이해와 표현이라는 이분법적 거푸집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 참고문헌
-
천경록 외 공저(2001),『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류성기(2001),『초등 국어지식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신헌재 외 공저(2005),『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김광해(1999),『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숙영(2006), 국어지식 영역의 검토 및 지도 방안 : 초등학교 중학년을 중심으로, 서울대
학교 대학원 논문.
이창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실제 : 국어지식 영역을 중심으로(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