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문제)
2.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과 태도
3. 통합교육의 효과
1) 통합교육의 학업적 성과
2) 통합교육의 사회적 효과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시기
3. 측정도구
4. 분석방법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Ⅳ. 연구결과
1.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조사
2. 장애인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양성과정 실태
3. 교사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과 전문성 향상에 관한 면담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문제)

모든 인간은 존엄하게 태어나 행복을 추구하며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권리가 주어졌다. 우리나라 헌법 제 31조 1항의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교육기본법 제 4조에는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장애아동도 한 개인으로서의 존엄성을 가져 당연히 일반아동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특수요구학생의 건전한 인격형성과 바람직한 인격형성과 학습지도를 위해서는 일반학생들과 함께 학습하고 생활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볼 때, 본 연구의 필요성은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장애인이 일반사회에 통합되어 정상인들과 함께 더불어 생활하는 것은 그들에게도 양질의 삶을 영위하게 되는 가장 바람직한 사회 적응이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분리된 수용시설에서 평생을 보호 받으며 사는 것이라면 굳이 통합교육을 시킬 필요가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장애 아동들이 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일반인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실행 과정의 결과가 매우 중요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잘 받았습니다
  • bora***
    (2010.03.22 23:52:43)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