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론]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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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의 차이

Ⅲ. 소결론 :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가

Ⅳ. 일반사회 교과의 문제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역사, 지리, 일반사회는 사회과라는 틀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각기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역사는 과거의 사건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는 교과이며, 지리는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특징을 살펴보는 교과이다. 역사와 지리는 비교적 그 성격이 분명하지만, 이에 비해 일반사회 교과는 명확하게 그 실체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다.
우리 조는 ‘일반사회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모색하기 위해 먼저 사회과 수업을 참관하고 교사들과 인터뷰를 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함으로써 일반사회 교과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 참관 및 인터뷰 : 중학교 일반사회(김순자 선생님), 고등학교 역사(조강희 선생님)
고등학교 지리(김영화 선생님, 황진경 선생님)
- 인터뷰 : 이민영 선생님, 정다운 선생님, ○○○ 선생님(이상 중학교 일반사회)
○○○ 선생님(고등학교 일반사회), 정재훈(前 대안학교 사회과 선생님)

Ⅱ.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의 차이

1. 학습내용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는 ‘사회과’라는 이름 아래 통합되어 있지만, 각 교과가 다루고 있는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첫째, 역사와 지리는 구체적인 사실을 다루는 반면 일반사회는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이다. 역사와 지리는 각각 시간성과 공간성을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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