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여가 및 오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종류,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의 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UN아동권리협약) 현황, 교육과 문화
-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
-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개별화학습,수량학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경험학습,선택학습
- [북한의 관혼상제, 북한의 교육제도, 북한의 교사양성, 북한의 금융제도(은행체계), 북한의 여가생활] 북한의 관혼상제, 북한의 교육제도, 북한의 교사양성, 북한의 금융제도(은행체계), 북한의 여가생활에 관한 분석
- 목차
-
Ⅰ. 여가 및 오락의 필요성
Ⅱ. 자료 및 정보수집 방법
Ⅲ. 양 식
- 여가활동 사전 사후 검사용 설문지 (학생용)
- 장애 청소년에게 필요한 여가활동 선정을 위한 설문지 (학부모용)
- 장애 청소년에게 필요한 여가활동 선정을 위한 설문지 (일반교사용)
- 선호하는 여가활동 선정을 위한 설문지 (학생용)
- 청소년 여가 동기 척도 (학생용)
Ⅳ. 학부모님들을 위한 지침
Ⅴ. 교사들을 위한 지침
Ⅵ. 그룹과제를 통해 배운 점
VII. 역할분담 및 웹사이트 관련
- 본문내용
-
Ⅰ. 여가 및 오락의 필요성
여가경험은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맥락으로 인식된다. 청소년들은 깨어있는 시간 중 거의 40%를 임의의 활동에 사용하며 그들의 삶에서 여가의 중요성은 분명하다. 일반 청소년들 에게 여가는 자유선택, 즐거움, 자우시간, 휴식, 특정한 활동의 소속으로 특정 지어지며 사실상 여가경험은 그들 스스로를 묘사하는데 사용되어진다.
여가는 자신이 선택하는 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자유감 인식과 내적동기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인지된 자유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으며 선택에 의해서 하는 것이고 자기가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다고 느끼는 것”으로 정의된다. 인지된 자유의 증진은 여가 혹은 다른 생활 영역에서 자기 결정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한다. 장애인의 자기결정 발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여가경험의 기여는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장애청소년에게 독립성, 생활기술 (사회성기술과 대인관계기술, 여가시간 사용 등)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소속이 중요한 성과로 고려된다. 또한 장애청소년의 부모들은 자녀가 성인기로 전이되는 시기에 특별한 소망을 가지고 있음을 밝히며, 그들의 자녀가 독립적이고 행복하고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여 친구를 사귀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을 바란다.
여가경험의 역할은 그러한 성과를 촉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된다.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여가활동은 신체적 건강, 독립성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상호작용(우정의 증진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통합기술을 증진하며, 장애인의 성공적인 지역사회 적응을 도와준다.
더불어 장애청소년들은 여가교육을 통해 다양한 여가활동을 접하면서 여가활동 소속을 증진시키는 여가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여가교육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있는 오락과 여가 자원에 접근하도록 가르치며, 여가기술을 습득하고 의사결정과 자기결정을 경험하게 하며, 사회적 통합을 증진시키는데 가치가 있는 사회성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