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등급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 1
Ⅱ.본 론 ----------- 2
제 1절. 고교등급제란? --------------- 4
제 2절. 고교등급제를 둘러싼 찬반양론 ------ 6
제 3절. 고교등급제의 주요쟁점 ---------- 7
제 4절. 고교등급제의 이론적 접근 -------- 8
Ⅲ.결 론 ----------- 9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고교 등급제는 2004년 10월 고교 등급제를 적용한 것으로 밝혀진 이화여대, 연세대, 고려대의 3개 대학 관계자들이 고교 등급제를 실시한다는 사실을 공고하지 않은 채 2005학년도 1학기 수시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실시한 것이 밝혀져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 3개 대학은 고교 진학지도 교사의 업무는 물론 등급제 적용 사실을 몰랐던 대학 당국과 교수의 입학사정 업무를 방해했다고 하여 올바른 대학입시제도 수립을 위한 교육시민사회단체 대표자회의에서 3개 대학의 총장과 입학관리처장 등 입시 관련 책임자들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빚어졌다. 이들은 또 이들 3개 대학이 학교생활기록부와 내신 성적을 극히 적게 반영하고, 고교별 해당 대학 합격현황과 입학자 성적 등을 크게 반영하는 방식으로 고교 등급제를 실시했고, 이는 헌법의 평등권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교육기본법의 교육 기회균등 조항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고, 개인의 능력을 평가 대상으로 삼는다는 대학 입학사정의 원칙을 위배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이들 대학은 부풀려진 고교 내신 성적과 고교별 학생 수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석차의 문제점을 공정하게 조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보정점수를 고교등급제라고 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고 최소한의 대학 자율권을 말살하는 처사라고 주장하였다.
그렇다면, 이렇게 논란이 되고 있는 고교등급제란 무엇이며 어떠한 배경에서 만들어지게 된 제도인지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고교등급제에 관한 쟁점과 논의를 살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강준만. (1996). 「서울대의 나라」. 개마고원.김경근. (2002).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연구」 12(3): 1-23.박부권 외. (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연구 2002-특-15. 교육인적자원부.부르디외, 피에르. (2000). 「재생산: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이상호 역. 동문선.애플, 마이클. (1988). 「교육과 권력」. 최원형 역. 한길사.애플, 마이클. (2003). 「미국 교육 이대로 좋은가: 학교교육의 시장화와 교육과정의 보수화 비판」. 성열관 역. 우리교육.이주호ㆍ홍성창. (2001). "학교 대 과외: 학교 교육의 선택과 형평." 「경제학연구」 49(1): 37-56.Calhoun, C. (1993). "Habitus, Field, and Capital." in Calhoun et al.(eds.). Bourdieu: Critical Perspective. Cambridge: Polity Press: 61-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