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학문분야평가기관의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 p.1
2. 학문분야평가란? ........................ p.1
3. 학문분야평가의 현황 및 실태 ............... p.3
4. 평가기구별 평가영역, 내용, 방법 및 결과활용 ... p.5
5. 문제점 .............................. p.15
6. 대교협의 입장 정리 및 개선안 .............. p.18
7. 맺는 말 .............................. p.20
- 본문내용
-
오늘날 고등교육의 질과 경쟁력은 곧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된다. 따라서 고등교육을 내실화하고 경쟁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문분야평가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학문분야평가를 통하여 학문분야의 교육 및 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고등교육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다.
한편, 2008년부터는 기업의 직접적인 대학 학과평가가 실시된다고 하는데, 이처럼 학문분야평가는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이 보고서는 학문분야평가의 개념과 학문평가기관들, 학문분야평가의 현황 및 실태, 그리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문분야평가에 대한 논란점과 그 개선안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2. 학문분야평가란?
학문분야평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교가 회원이 되어 대학 운영의 자주성을 높이고 공공성을 앙양하며, 대학의 상호 협조를 통하여 대학교육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법(법률 제3727호)에 의하여 1982년에 설립된 기관이다. 대교협은 1982년 설립이후, 대학 평가를 통해 대학의 발전을 유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대교협은 “대학의 학과별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1986), “학과평가편람”(1990), 그리고 “1991~2000 학과평가인정편람”(1991) 등의 연구․개발을 통해 더욱 강화된 평가제도 확립을 추구하여 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1992년도부터 지금의 학문분야평가의 전신인 학과평가인정제가 도입되었다. 그 후 1999년에는 종래의 학과평가인정제가 학문분야평가인정제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