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과학교육] 초등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수업 유형 분류 -생명, 물질 영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논문 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4. 용어 정리 ···················································································2
Ⅱ. 이론적 배경 ·········································································4
1. 귀납적·연역적 실험 ······································································4
2. 실험 수업 유형 분류 ····································································5
3.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학년별 내용 및 목표 ·····································7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9
1. 연구 절차 ···················································································9
2. 연구 대상 설정 ············································································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0
1.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수업의 유형의 분류 ················10
2.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수업의 영역별·학년별 분류 ······15
Ⅴ. 결론 및 제언 ·····································································20
참고문헌 ·······················································································21
부록 ·····························································································22
<표 차 례>
<표 Ⅱ-1> 실험 수업 분류 틀 ···························································6
<표 Ⅱ-2> 내용 체계표 ····································································7
<표 Ⅳ-1> 확인 실험 과정에 대한 예시 ············································10
<표 Ⅳ-2> 발견 실험 과정에 대한 예시 ············································12
<표 Ⅳ-3> 탐색 실험 과정에 대한 예시 ············································13
<표 Ⅳ-4> 연구 실험 과정에 대한 예시 ············································14
<표 Ⅳ-5> 영역별 실험 수업이 포함된 차시 수 ··································15
<표 Ⅳ-6> 학년별 시험 수업이 포함된 차시 수 ··································17
<그 림 차 례>
<그림 Ⅲ-1> 연구 절차의 흐름도 ·······················································9
<그림 Ⅳ-1> 영역별 실험 수업 분류 비율 ·········································16
<그림 Ⅳ-2> 3~4학년 실험 수업 분류 비율 ······································17
<그림 Ⅳ-3> 5~6학년 실험 수업 분류 비율 ······································18
<그림 Ⅳ-4> 각 단원 1차시 실험 수업 유형 분류 ······························19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학 교과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관찰과 실험을 통해 과학 지식 생성 과정에 참여함으로서 과학의 본성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제 7차 과학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이나 과학 지식의 잠정성 등 과학의 본성을 다루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교육부, 1997)
이처럼 과학교과가 타 교과와 구별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실험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양일호, 2006)a. 실험의 목적은 크게 과학 내용의 학습에 해당하는 인지적 영역, 과학 방법의 학습에 해당하는 기능적 영역, 과학 본성의 학습에 해당하는 인식론적 영역, 그리고 학생들의 동기 향상에 해당하는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실험 목적에 맞게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이전의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탐구학습을 강조하여 모든 실험 활동은 탐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탐구적으로 하는 실험은 학생들에게 과학 현상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과학 교과의 핵심적 요소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이러한 실험 활동은 신경학적으로도 이미 효과가 검증되어 과학 교수 학습은 실험 활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적 근거가 형성되어 있다(권용주, 1999).
자료평가
- 공주교대 과학교육
- polaris***
(2008.12.17 17:24: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