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고등학교 문학 수업 -고려속요 `가시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수ㆍ학습 지도안
Ⅱ. 수업 대본
Ⅲ. 수업중 학습지
Ⅳ. 참고자료
1. 단원
2. 고려가요
3. 수업 내용
1) 원문
2) 핵심정리
3) 내용 연구
4) 낭송
4. 형성평가
5. 이해와 감상
6. 심화 자료
- 본문내용
-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 향가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이 고려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로이 나타는 노래가 고려가요이다. 조선 시대 유학자들에 의해 문자로 정책되는 과정에서 남녀 상열지사라고 하여 개작 또는 삭제된 작품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3) 형식
- 대부분이 분절식 (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 / 분연체(분절체, 연장체)
후렴구와 조흥구 발달
- 참고) 여음(가사의 뜻 전달에 관계없이 덧붙이는 말)
- 후렴구 : 흥을 돋움, 노래를 길게, 운율에 기여, 주제 형상
- 반복구 : 주제 강조, 운율
- 조흥구 : 흥을 돋움, 운율
4) 내용
- 현세적, 향락적, 퇴폐적, 주로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숨김없는 인간성을 나타냄. 소박하고 풍부한 가정과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 특히 남녀 간의 사랑을 솔직하게 표현한 작품이 다수 창작되었는데, 조선 시대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라 하며 문헌에 싣지 않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