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고등학교 문학 수업 -고려속요 `가시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ㆍ학습 지도안
Ⅱ. 수업 대본
Ⅲ. 수업중 학습지
Ⅳ. 참고자료
1. 단원
2. 고려가요
3. 수업 내용
1) 원문
2) 핵심정리
3) 내용 연구
4) 낭송
4. 형성평가
5. 이해와 감상
6. 심화 자료



본문내용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 향가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이 고려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로이 나타는 노래가 고려가요이다. 조선 시대 유학자들에 의해 문자로 정책되는 과정에서 남녀 상열지사라고 하여 개작 또는 삭제된 작품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3) 형식
- 대부분이 분절식 (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 / 분연체(분절체, 연장체)
후렴구와 조흥구 발달
- 참고) 여음(가사의 뜻 전달에 관계없이 덧붙이는 말)
- 후렴구 : 흥을 돋움, 노래를 길게, 운율에 기여, 주제 형상
- 반복구 : 주제 강조, 운율
- 조흥구 : 흥을 돋움, 운율

4) 내용
- 현세적, 향락적, 퇴폐적, 주로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숨김없는 인간성을 나타냄. 소박하고 풍부한 가정과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 특히 남녀 간의 사랑을 솔직하게 표현한 작품이 다수 창작되었는데, 조선 시대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라 하며 문헌에 싣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
  • 교육적 의의Ⅲ.문학 교육내용1. 고려가요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2.교과서 수록 현황Ⅳ.반응 중심 교수-학습의 실제1. 반응 중심 이론을 적용한 단계별 학습 방법2. 반응 중심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Ⅴ. 맺음말Ⅰ. 머리말1. 연구의 필요성1)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 유자영,「고려 가요의 교수-학습 모형연구」,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고려가요는 선인들의 진솔한 정서가 유려한 국어의 구사로 형상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교육에서 교재로 사용되는 국정 또는 검․인정 교과서에 실린 고려가요 작품과 수와 경향을 다음과 같이 두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국민 기본 공통 과목)와총 두 작품이 실려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학습자의 경우라도 정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거친다면 기본적으로 고려가요 2편은 접하게 된다.ㄱ. 중학교 3학년(9학년) - 『국어 3-(2)』 단원명4.단원 : 고전

  • 현대문학교육론 김소월과 한용운의 시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학교 현장에서 가르칠 필요가 있을 것이다.(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진달래꽃」의 현장 교육에 관해 이남호(2001)에서 논점이 되는 것을 몇 가지로 묶어 보면 다음과 같다.하나, 시를 ‘노래하기’ 유형의 문학이라 할 수 있는가?「진달래꽃」에 관해 이남호(2001)가 가장 먼저 문제삼고 있는 것은 문학의 유형 구분 문제이다. 실제로 이 텍스트에서는 6차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학 유형 구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다.․노래하기 : 노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문학의 지도 사례1. 고전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2. 고전소설을 읽은 후 토론하기3.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4. 고전 시가를 고전소설(현대 소설)로 바꾸어 쓰기5. 고전소설을 독후감, 시화, 배경음악, 숨은 그림 찾기, 4컷 만화로 바꾸어 보기Ⅷ. 한국 고전문학의 학습 방법1. 고대가요 : 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 정읍사2. 향가 :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처용가, 정석가(향가 잔존 형태)3. 고려속요 : 가시리, 청산별곡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