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이론의 개요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4. 동기 이론의 학교 조직에서의 적용


5. 기출문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동기이론의 개요

1) 동기의 개념
동기(motive)라는 용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 또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동기부여(motivation)는 이와 같은 상태로 되거나 또는 가져오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기는 그 자체가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관찰할 수는 없지만, 관찰되는 행동을 통해서 유추해 볼 수 있다.
동기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에 근간을 두고 있다. 동기는 욕구와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변인이다. 행동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며 그 욕구가 개인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기 또는 동기화는 세 가지 기본적 구성 요소들, 즉 인간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주며, 유지시키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욕구] → [동 기] → [행 동]



이러한 동기에 관련되는 이론은 크게 내용이론(content theories)과 과정이론(process theories)으로 구분된다. 내용이론은 동기를 유발하는 내용, 즉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가 무엇이며, 그것의 우선순위가 어떤가에 관심을 둔다. 이에는 대표적으로 욕구계층이론, 동기 2요인설(또는 동기 · 위생 이론), ERG 이론 등이 있다.
과정이론은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즉 '어떻게'동기가 유발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행동 과정에 관계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그들이 어떻게 상호관계 되는가에 관심을 둔다. 이에는 대표적으로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등이 있다.


2. 내용이론

1)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계층 이론(Need Hierarchy Theory)

(1) 기본 가정

① 이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이론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2007), 교육학 특강, 원미사
김정한 외 3인 공저(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형관 외 공역(2003), 교육행정-이론, 연구, 실제, 원미사
진동섭 외 2인 공저(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전태련(2005),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과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1998. p. 117.동기화는 다른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중에서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동기화는 인간의 행동을 ① 활성화시키고, ② 지시하고, 그리고 ③ 유지시키는 세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되어 있다.조직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서 인간관계론에서 중시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동기와 관련되며 정일환,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p. 52.현대의 동기이론

  • [교육행정과경영] 동기이론
  • 동기론Ⅰ 동기이론동기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이며, 동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내용이론 어떠한 요인들이 인간에게 동기부여를 시키는 데 크게 작용하는가를 다룬다. 인간들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욕구이론(Need Theory)이라고도 한다. 즉 인간의 욕구와 욕구에서 비롯되는 충동, 욕구의 배열, 유인 또는 달성하려는 목표 등을 설명하다. 이러

  • [교육행정] 6장 동기이론
  • CHAPTER.06동기이론YOUR LOGO인간의 욕구동기행동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사람의 행동을 자극,촉진 및 지속시키는 과정직접 관찰 불가행동을 통해 유추욕구행동매개변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인가.: 동기요인들이 동기부여를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동기이론내용이론과정이론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UR LOGO02. 내용이론-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

  • [교육행정] 동기이론
  • 이론이 Maslow가 수집한 임상실험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이론의 경험적 타당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1.4 교육조직에의 적용① 교직원들은 대부분 생리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만, 어떤 사람은 생리적 욕구가 결핍되어 있을 수가 있다. 따라서 이것도 잠재적인 동기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② 교직원들이 변화에 저항하고, 직업의 안정과 각종 보상프로그램에 대해 요구하는 것들은 안정의 욕구에서 비롯된다. 사회적 욕구는 학교 내의

  • herzberg(허즈버그)동기-위생이론
  • 동기-위생이론에 의하면 교사들은 봉급수준이나 근무 조건의 개선 등에 의하여 동기유발 되는 것이 아니라, 직무 그 자체를 통한 인정감, 발전감, 책임감 등에 의해 동기부여 되기 때문에 직무 풍요화 전략이 효과적이다. 직무 풍요화는 다양한 작업내용이 포함되고 자율성과 책임을 많이 부여하고 개인적 성장과 의미있는 작업경험에 대한 기회가 제공될 수 있게끔 직무의 내용을 재편성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자료-가장 쉬운 GLORY 교육학-교육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