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이론의 개요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4. 동기 이론의 학교 조직에서의 적용
5. 기출문제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동기이론의 개요
1) 동기의 개념
동기(motive)라는 용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 또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동기부여(motivation)는 이와 같은 상태로 되거나 또는 가져오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기는 그 자체가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관찰할 수는 없지만, 관찰되는 행동을 통해서 유추해 볼 수 있다.
동기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에 근간을 두고 있다. 동기는 욕구와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변인이다. 행동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며 그 욕구가 개인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기 또는 동기화는 세 가지 기본적 구성 요소들, 즉 인간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주며, 유지시키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욕구] → [동 기] → [행 동]
이러한 동기에 관련되는 이론은 크게 내용이론(content theories)과 과정이론(process theories)으로 구분된다. 내용이론은 동기를 유발하는 내용, 즉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가 무엇이며, 그것의 우선순위가 어떤가에 관심을 둔다. 이에는 대표적으로 욕구계층이론, 동기 2요인설(또는 동기 · 위생 이론), ERG 이론 등이 있다.
과정이론은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즉 '어떻게'동기가 유발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행동 과정에 관계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그들이 어떻게 상호관계 되는가에 관심을 둔다. 이에는 대표적으로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등이 있다.
2. 내용이론
1)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계층 이론(Need Hierarchy Theory)
(1) 기본 가정
① 이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이론중의 하나이다.
- 참고문헌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2007), 교육학 특강, 원미사
김정한 외 3인 공저(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형관 외 공역(2003), 교육행정-이론, 연구, 실제, 원미사
진동섭 외 2인 공저(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전태련(2005),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