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리더쉽의 유형과 접근방법 -특성론, 행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더와 리더쉽
1) 리더와 리더쉽의 단어적 의미 2) 리더십(leadership) 의 다양한 정의
3) 현대사회의 특징
4) 리더쉽의 필요성
2. 리더쉽의 분류와 그 특징
1) 특성론적 리더십
2) 행동론적 리더십
3) 상황론적 리더십
4) 각각의 리더십의 특징 요약
3. 특성론적 리더십
4. 행동론적 리더십
- 본문내용
-
1. 리더와 리더쉽
: 리더(leader)란 용어가 처음으로 쓰여지기 시작한 것은 14세기부터였고, 리더십(leadership)이란 용어는 19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과 같이 리더십이 체제적으로 연구가 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이다.
1) 리더와 리더쉽의 단어적 의미
① 리더(leader)
: 앞장을 서서 여러 사람을 이끌어 가는 사람.
어떤 바람직한 방향을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감당하는 사람. 지도자. 지휘자
② 리더십(leadership)
: 특정목적을 공유하는 집단의 구성원들이 최대한의 개인적 만족을 느끼면서 동시에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이끌어가는 능력 및 자질.
2) 리더십(leadership) 의 다양한 정의
- 리더십이란 사기를 진작시키는 창조적이고도 직접적인 힘이다. (Munson, 1921)
- 리더십이란 집단의 행동을 공동의 목표로 지향하도록 하는 개인의 행동이다.(Hemphill & Coons, 1957)
- 리더십이란 리더가 부하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이다.(Bennis,1959)
- 리더십이란 특정한 상황 속에서 행사될 때, 의사소통을 통하여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대인간의 영향력이다. (Tannenbaum, Wescher & Massarik, 1961)
- 리더십이란 사람들이 의무감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하고 싶어서 자발적으로 순응하는 대인적(對人的) 관계이다.(Merton, 1969)
- 리더십이란 기대와 상호작용 속에서 조직(structure)을 주도하고 형성 유지시키는 것이다. (Stogdill, 1974)
- 리더십이란 부하들을 변화시키고, 성취할 수 있는 목표의 비전을 창조하고,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히 표명하는 것이다.(Bass, 1985 ; Tichy & Devanna, 1986)
- 리더십이란 바람직한 기회를 창조하도록 자원들을 집중시키는 행위이다. (Campbell, 1991)
※ 리더십이란 용어는 파워(power), 권력(authority), 관리(management), 통제(control) 등과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며, 학자에 따라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이 많이 다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리더십(Leader-ship)에 대한 일반적 이론
- [지도성, 교육지도성] 지도성(지도)의 개념, 지도성(지도)의 접근방법, 교육지도성의 개념, 교육지도성의 중요성, 교육지도성의 필요성, 교육지도성과 학부모, 교육지도성과 학교장, 학교장의 교육지도성활동, 향후 교육지도성의 개발 방향 분석
- 간호지도자론4E)민츠버그의관리자10가지기능근거해자신조직집단의지도자기능작업유형판단00
- 지도성론 지도성에 대하여 개념 역할 위인론 자질론 행동과학적 입장 VCM이론 사회 학습적 접근 변혁 지향적 지도성 슈퍼리더쉽 이론
- [조직 행동론] 녹십자 기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