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에서 시행될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할 방향 -교원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II. 본론
1. 교원 평가제 시행 배경과 시범 시행 결과 1
(1) 교원평가제 시행 배경
(2) 교원평가제란?
(3) 교원평가 시범학교 운영
(4) 교원평가 시범학교 운영의 결과
2.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3
(1) 교사 평가
(2) 교장 ․ 교감 평가
3. 외국의 문제해결 사례 5
4. 교원 평가제의 개선방향 5

III. 결론 7

IV. 참고문헌 8
본문내용
1. 서론1.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장, 교감에 의한 교원평가제, 즉 근무성적평정이라는 제도에 대하여 많은 교사들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장, 교감에 의한 평가보다는 동료평가를 더 원하고 있으며, 대상은 교사뿐만 아니라 교장, 교감의 평가도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다른 영역에서 보다 교사의 자질에 가장 높은 배점을 주기를 원하고 있으며, 상대평가만을 사용하는 현재의 점수제도보다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항목에 따라 적절히 적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렇게 교원평가제를 옹호하되 구조의 개선을 요구하는 측면이 있는가하면 교원평가제 자체가 교사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측면도 있었다. 교원평가제를 실제 학교현실에 적용시켰을 때 평가로 인해 느슨한 결합을 단단한 결합으로 환원시키고 평가제도가 교사들 간에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공동체적 관계를 붕괴시킨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교육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어렵다고 말한다. 따라서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교사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원평가제에 대해 교사들은 대체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현재의 교원평가제는 개선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선행연구를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평가기준과 평가자의 다양화, 평가 대상의 확대, 평가 기준, 평가방식, 평가 자료의 활용 등과 같은 문제들이 교원평가제에 있어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들이다. 교육부에서는 2005년 11월부터 2006년 2월까지 시행되었던 1차 교원평가제에 대한 시범운영 결과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2006년 3월부터 8월까지 2차 교원평가 67개교에 대해 시범학교로 선정하고 시행한 바 있다. 이미 시범학교 교원평가제 운영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전국적인 확대실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교사들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숙정.(2005).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정수현.(2000).교원평가와 학교 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서울:서울대학교(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18,No.2, 2000, pp249~274)
∎인순곤.(2002).교사평가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서울:홍익대 교육대학원(석사: 교육행정)
∎김봉진.(2006).교사평가제도 및 평가준거에 대한 인식 연구: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부산: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이경.(2006).교원평가정책포럼-교원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 방향.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희영.(2006.8).교사평가제도의 실태와 발전방향.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 교육전공 석사
∎변봉순.(2005.8).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분석적 연구:다면평가를 중심으로.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교육행정 석사
∎안세근(건국대학교).라종민(University of Georgia).(2005).보상제도와 연계한 미국의 교원평가 연구 (Colorado 주 Procomp)
∎이효재(2007.8).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원의 인식:강원도 중등학교 교사들 중심으로.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원의 특성 상 통제 지향적인 교원평가는 반감만 살 뿐, 능력개선이나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지 못했다는 국제 사회의 반성(김이경, 박상완 2005)으로부터 시사점을 얻고,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우리나라 교원의 핵심적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새로운 교원평가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면평가를 핵심으로 한다. 다면평가는 기존의 행정 조직과 기업 조직을 중심으로 적용되

  • [중등교육] 교원평가
  • 교원평가제에 대해 조사를 맞아 수행하였다.교원평가제의 정의/개요 조사 ; 정은지, 홍국희교원평가제 적용사례 조사 ; 이경준교원평가제의 주요 논쟁점 및 문제점 조사, 발표자 ; 정태훈보고서 종합/발표자료 작성 ; 한상욱대안/발전방향 ; 전원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평가제의 정의 12. 교원평가제의 배경1Ⅱ. 본 론21. 교원평가제의 진행현황22. 교원평가제의 방법32. 1 교원평가제의 유형과 관계42. 2 우리나라의 형행 교원평가제도42. 2. 1 교원평가제의 목적42. 2. 2 현재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42. 2. 3 승진 연계형 자격체제 52. 2. 4 승진평정의 구성요소52. 3 나라별 교원평가 방법52. 3. 1 미 국52. 3. 2 영 국62. 3. 3 일 본62. 3. 4 호 주62. 3. 5 독 일62. 3. 6 싱가포르62. 3. 7 캐나다62. 3. 8 여러 교육평가

  • 한국 공교육은 왜 비판 받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이유 정리하기
  • 교원은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공직에 취임할 수 있다. 제 6항, 교원의 임용복무보수 및 연금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그러나 실질적으로는 공교육의 기능이 올바른 방향으로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사항이 최근 비판적 목소리로 높아져 가고 있다. 사교육 강사들에 대비했을 때, 실력이 뒤지지 않지만 교원들의 동기부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보여주기식 성과 위주만을 목표로 하기에 교육

  •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와 교사상호평가제,동료평가제,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과제
  • 교원평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교원평가를 통해 교원의 발달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 학부모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공교육의 방향 설정은 매우 바람직하다. 교원평가의 목적은 인사관리의 합리적인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교원 개인의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며,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증진하여 보다 높은 교육의 질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행 교원 근무성적평정 제도는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